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사과 한마디 없는 윤미향, 대한민국 국회의원 자격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윤미향 무소속 의원과 김남국 의원이 5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윤미향 무소속 의원과 김남국 의원이 5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조총련 행사만 참석한 뒤 “색깔론 공세” 반발

통일부 장관 “현행법 위반”, 엄정히 수사해야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도한 간토(關東)대지진 희생자 추모 행사에 참석해 물의를 빚은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어제 입장문을 냈다. 하지만 반성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조총련은 행사에 참여한 수많은 단체 중 하나일 뿐”이라며 적반하장식 해명만 늘어놓았다. 비판 여론에 눈을 감은 채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의 ‘막걸리 반공법 시대’로의 회귀”라며 논란을 비껴가려 한 윤 의원의 모습은 국회의원의 자격을 의심케 했다.

100년 전 간토 대지진 와중에 재일동포들이 학살된 비극에 대해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하지 않고 있는 만큼 추모 활동은 의미가 있다. 하지만 지난 1일 윤 의원이 참석한 행사는 명칭부터 북한식 표현이었다. 또 2020년 북한에서 최고등급인 ‘노력 영웅’ 칭호와 국기훈장 1급을 받은 허종만 의장 등 조총련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추도사를 낭독한 조총련 간부가 한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으로 불렀을 정도이니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참여해선 안 될 자리였다.

같은 날 도쿄에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주최하고 주일 한국대사관 등이 후원한 추도 행사가 열렸지만 윤 의원은 불참했다. 이번 방일을 앞두고 국회 사무처를 통해 외교부에 공문이 전달되면서 윤 의원의 공항 입국 수속과 숙소까지 이동 과정 등에 대사관 측의 도움이 제공됐었다. 공무를 표방해 놓고 조총련 행사에만 간 것이다. 그런데도 윤 의원은 당초 “민단 추도 행사가 있다는 사실을 들었지만 초대받지 못했다”고 했다가, 어제는 “민단 추념식을 알지도 못했다. 주일 한국대사관 등이 왜 알려주지 않았느냐”고 말을 바꿨다. 윤 의원은 조총련계 학교인 조선학교의 무상화(취학 지원금 지원) 요구 시위에 참석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조선학교는 교실에 김일성·김정일 초상화를 걸어두고 북한식 사상을 배워 ‘북한 학교’로 불린다.

윤 의원은 조총련 인사와 접촉할 이유도 없었고 헌화만 하고 나와 현행법 위반 요소가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사전 접촉 신고가 없어 현행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도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 행위에 대해선 진영에 관계없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제명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윤 의원이 여러 단체로부터 고발당한 만큼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

윤 의원은 위안부 피해를 공론화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의 위성정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하지만 위안부 할머니들의 후원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그 와중에 반국가단체 행사에 참석한 것이어서 ‘색깔론 갈라치기’라며 모면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