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ㆍ경북권 HiVE사업,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추진

중앙일보

입력

대구경북권에서는 총 9개 대학(가톨릭상지대학교, 구미대학교, 경북보건대학교, 경북전문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대경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문경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과 기초지자체 컨소시엄이 HiVE사업에 선정되었다.

지역소멸위기 대응 청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지역산업에 기반한 지역특화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민의 직무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및 지역현안 과제 해결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가톨릭상지대학교/안동과학대학교 - 안동시 컨소시엄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지역활력지수 No.1" 비전으로 "BTS(Bio, Transfer, Support) 기반 지역사회 협업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구축 및 활성화"를 사업목표로 수립하였다. 지역특화분야 학과 바이오산업과와 바이오헴프과는 2023학년도 100%의 신입생 충원을 달성하였고 44명의 지역 청년에게 지역특화분야와 연계한 바이오 및 헴프 분야에 대한 전문직업교육을 실시하였다.

지역민을 위한 일반 평생직업교육과정으로 69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여 지역민들의 직업 역량 강화에 기여하였으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치매예방운동 전문가 양성 등의 ‘지역사회 공헌과제’를 통해 130여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였다. 낙후된 지역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역도시재생센터와 공동으로 마뜨리에 페스티벌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지역민에게 다가가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구미대학교 - 구미시 컨소시엄

구미대학교와 구미시는 지역 특화 분야인 반도체,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 도시조경디자인 분야의 인재 양성을 주축으로, 정주 인력 확대를 위한 반도체 생산공정 전문가 과정, 구글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평생직업교육과 청소년직업 체험, 어르신 디지털 교육 등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2024년부터 모집하는 HiVE 지역특화 분야는 구미시가 반도체 및 방위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도농 복합지역인 특징을 반영하여 반도체전자통신공학부 60명 메타버스디지털마케팅과 20명, 도시조경디자인과 15명 등 3개 학과를 운영할 것이다. 특화 분야 신입생 전원에게 현장 적합형 실무교육과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1년간 특별장학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경북보건대학교/경북과학대학교 - 김천시 컨소시엄

김천시-경북보건대학교-경북과학대학교 컨소시엄은 김천시의 특화산업 분야를 스마트 물류분야와 스마트 팜분야로 선정하고 김천시 고등직업 교육 거점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북보건대학교의 특화분야 학과인 스마트 물류과는 ㈜ 쿠팡과 인재양성 협약을 체결하여 2023년 신입생 충원 100%를 달성하였으며 경북과학대학교의 스마트 팜 계열도 신입생 충원 100%를 달성하였다. 또한 김천시민 대상으로 특화분야 직업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경북전문대학교 - 영주시 컨소시엄

지난 50년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새역사를 개척해 온 경북전문대학교와 선비고장의 정통을 이어온 영주시는 “지역혁신 연계 생태계 조성과 고등직업교육을 통한 동반성장 및 정주 활성화”라는 HiVE VISION을 설정하고 지난 2022년 6월 HiVE센터를 구축하였다.

경북전문대학교-영주시 HiVE센터에서는 「함께 비상하다! 머물고 싶은 영주, 함께하는 경북전문대학교」라는 슬로건 하에 지역정주여건 개선과 상생가치 창출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화분야로 조리가공분야(호텔외식과)와 반도체제조 특수가스분야(소방안전관리과) 선정 및 맞춤형 인재 양성, 영주시민 모두가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평생직업교육지원체계 구축 및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방소멸 위기에 공동대처하기 위해 영주시와 함께 지역사회 공헌과제 추진 등 청년은 물론 지역사회 모두가 행복하게 정주할 수 있도록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로써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 대구 달서구 컨소시엄

계명문화대학교-달서구 컨소시엄 사업단은 「제조 기술·외식 문화·교육 복지」를 특화분야로 기계과, 의료기기과, 제과제빵과, 커피문화경영과(성인학습자반), 유아교육과(야간, 성인학습자반), 작업치료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 결과 모집정원의 6.7%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지역특화분야 연계 학과 재학생에게 50-100%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평생직업교육 중장년 수료생 중 대학의 학위과정으로 4명이 입학 연계 되었으며 기계 용접, 제과제빵 국가자격증, 노인·아동 관련 힐링 치료 프로그램 등을 통해 배출된 중장년 및 경력단절 여성 등의 재취업 및 직업전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지역사회 공헌과제로 연애 특강, 청년주간행사 등을 통해 청년이 머물고 싶은 도시창출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가족뮤지컬, 다문화가족 운동회 등을 통하여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여가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통합을 꾀하고 있다.

대경대학교/호산대학교 - 경산시 컨소시엄

‘대경대학교·호산대학교·경산시’가 입학-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창출을 위해 연계·협력하여 「시민중심경산-정주 美뷰티·헬스케어 미래융합 평생직업교육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지역 특화분야 인력양성을 위해 ‘대경대 3개(뷰티학부, 스포츠재활과, 사회복지과), 호산대 3개(물리치료과, 뷰티스마트케어과, 스마트휴먼복지전공) 등 6개 학과/전공을 개편·신설’하였고, 신중장년 경제활동을 위해 美뷰티전문가 과정 등 ‘20개의 평생직업교육프로그램’도 개설·운영한다. 또한 지역사회 공헌사업으로 ‘시니어케어 및 교육지원’ 등 4개의 프로그램을 경산시와 협업으로 추진하여 평생대학도시를 구현하고자 한다.

대구보건대학교/대구과학대학교/영진전문대학교 – 대구 북구 컨소시엄

대구광역시 북구-대구보건대학교 컨소시엄은 대구 북구청과 3개 전문대학(대구보건대, 대구과학대, 영진전문대)으로 구성된 전국 유일의 컨소시엄이다. 지역특화분야인 안경산업이 요구하는 맞춤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구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에 전국유일의 ‘AI융합안경디케팅’ 전공을 신설하였고, 지역 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안경산업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안경산업체 재직자 역량강화를 위한 16개 특화직업교육 프로그램에 199명이 참여하였으며 지역 내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생애 전주기 직업교육 활성화를 통해 지역정주여건 개선에 집중하며, 지역 내 경로당 및 북구청소년회관 리모델링 지원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문경대학교 - 문경시 컨소시엄

문경대학교는 문경시와 컨소시엄 사업으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HiVE사업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첫째, 지역의 발전과 청년인재 지역 정주를 위한 지역 특화분야 프로그램(지역사회통합 돌봄 서비스, 웰 푸드 조리, 6차 산업 로컬서비스), 둘째, 지역성장을 견인하고 평생 직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드론조종 및 촬영전문가, 골프캐디 전문가, 실버케어스포츠지도사, 로컬브랜드 활용창업과정 등) 셋째,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도요지 지원인력 양성 및 영화드라마 엑스트라 양성, 지역정착 청년 창업자 지원)으로 진행된다.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취·창업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지역민들에게 경제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영남이공대학교 – 대구 남구 소시엄

영남이공대학-대구 남구 Hive사업 컨소시엄은 지역산업체의 인력난 해소, 대학의 입시난 해소, 지역정주 여건 개선을 위하여 산ㆍ학ㆍ관ㆍ민 건버넌스를 기반으로 대학ㆍ기초자치단체ㆍ지역산업체가 상생하는 고등직업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지역특화분야 개편학과인 사회복지서비스과는 2023년 입시에서 신입생 100% 충원을 달성하였다. 그리고 방문상담요원 양성, 조리자격증과정 등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에 192명이 참여하였으며, 92건의 자격증 취득 성과를 거두었다. 지역사회 현안 해결과제인 YNC형 일학습병행 과제를 수행하여 지역전문계고 학생 13명이 지역산업체에 취업함과 동시에 대학에 입학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