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사 일타강사, 홍범도 불똥…즉답 피하자 "한길쌤 2찍이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무원 시험 한국사 '일타 강사'로 불리는 전한길씨가 최근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의 흉상 이전을 두고 "정치적인 분쟁"이라며 말을 아끼자 "외면하는 반응은 비겁하고 양심 없다", "2찍(대선 때 2번을 찍었다는 의미)이네"라는 등 악플 세례를 받고 있다.

한국사 강사 전한길 씨. 사진 메가공무원 홈페이지 캡처

한국사 강사 전한길 씨. 사진 메가공무원 홈페이지 캡처

지난달 31일 전씨의 온라인 카페에는 '한길쌤은 현재 큰 논란이 되는 홍범도 장군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올라왔다. 질문을 남긴 학생은 "저희는 선생님께 배울 때 1920년 국외 독립운동에 김좌진 장군과 더불어 큰 업적을 세우신 분이라고 들었는데 현재 논의되고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당황스럽다"며 "역사 전문가로서 한길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 정치적인 문제를 논하자는 게 아니라 이슈가 될 만큼의 근거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에 전씨는 "홍범도 장군에 대한 역사적인 내용에 대해서 우린 팩트만 공부하면 된다"며 "그 평가에 대한 것은 여당과 야당, 그리고 국방부와 광복회 등이 각자 비중을 두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춰서 정치적인 잣대로 각자 주장만 하고 있어 정치적인 분쟁으로 돼가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들도 나뉘었다. 너무 안타깝기만 하다. 이렇게 정치화된 것은 사실문제가 아니라 가치문제다. 우리 카페 기준 정치와 종교에 대한 것은 개인마다 옳고 그름이 달라 (이야기를) 금기시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학생의 질문(왼쪽)과 강사 전한길씨의 답변. 사진 전한길 팬카페 캡처

학생의 질문(왼쪽)과 강사 전한길씨의 답변. 사진 전한길 팬카페 캡처

그러자 전씨의 팬이라고 밝힌 한 학생은 "강의에서 선생님의 홍범도 장군에 대한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역사적 가치평가를 들은 것으로 기억한다. 이게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게 아니고 그 평가가 너무나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유해를 운구해왔을 때도 너무 기뻤다"며 "하지만 작금의 상황을 선생님께서는 여야가 정쟁하고 있는, 여야가 서로 아주 적절한 근거를 가지고 논쟁하고 있는, 요즘 여당에서 유행시키는 정쟁이라는 틀로 가두고 피해버리시는 거 아니냐. 그렇게 느껴져서 안타깝다"고 댓글을 남겼다.

"2찍이냐" "文때는 쓴소리" vs "생떼" "말로 밥줄 끊기는데"

전씨의 답변은 이내 각종 커뮤니티로 퍼졌고, 일부 누리꾼들은 "정치 성향을 떠나서 역사적 사실 왜곡마저 정치적 갈등이라고 외면하는 반응은 너무나 비겁하고 양심 없다", "다른 과목도 아니고 한국사 1타강사면서", "2찍(대선 때 2번을 찍었다는 의미)이네", "팩트만 말하면 되는데 강사가 그것도 말 못하면 무능한 거 아니냐" 등 전씨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부는 문재인 정부 당시 전씨가 했던 정치적 발언들을 재조명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전씨가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을 비판한 것을 언급하며 "지난 정부 때는 (정치적으로) 쓴소리를 했지만 이번 정부에서는 선택적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씨를 비판하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뉘앙스만 봐도 질문 의도가 너무 투명하지 않냐", "말 한마디로 사회적 지위나 밥줄이 끊길 수 있는 상황에서 신중한 대답을 했다는 이유로 직업적 윤리의식이 없다고 평가할 수 있는 거냐", "학생들이 편 안 들어준다고 생떼 부리는 것 같다", "역사를 부정한 것도 아닌데 왜 그러냐" 등 전씨를 두둔하는 반응도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