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충북대 강영기 명예교수, 영국 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중앙일보

입력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강영기 명예교수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강영기 명예교수

충북대학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강영기 명예교수의 논문이 지난 29일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화학 전문학술지인 ‘New Journal of Chemistry’온라인판의 겉표지에 소개됐다.

강영기 교수는 ‘아미노산 아자-플로린 잔기들의 구조 선호와 폴리플로린 구조들의 상대적 안정도에 미치는 영향’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아미노산 플로린은 다른 필수 아미노산들과는 아주 다른 구조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플로린 올리고머들은 천연 단백질의 핵심 구조 요소 중의 하나인 폴리플로린 II 구조를 형성하는데, 대표적인 플로린 구조를 가지는 단백질이 우리 몸의 피부나 모발을 구성하는 콜라겐이다.
‘New Journal of Chemistry’에 실린 이 논문에서 강영기 명예교수는 양자화학 계산법인 전자밀도함수이론을 사용하여 플로린의 고리형 구조에서 감마나 델타 위치의 탄소 CH2 그룹이 질소 NH 그룹으로 치환된 γ-azPro나 δ-azPro 잔기를 포함하는 폴리플로린과 콜라겐 모형 펩타이드들의 폴리플로린 II 구조 선호가 수용액에서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특수용액에서 폴리플로린 II 구조 선호가 크게 증가한 γ-azPro나 δ-azPro 잔기를 포함하는 펩타이드들은 콜라겐과 관련된 다양한 신약의 설계와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