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석 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숙박쿠폰 60만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당초 4일이던 추석 연휴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 개천절까지 총 6일로 늘게 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해 내수가 진작되도록 해야 한다”며 숙박 할인 쿠폰 60만 장 배포와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와 함께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을 발표했다. 다음 주 국무회의에서 이를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하반기 정책은 민생 안정이 최우선”이라며 ‘추석 민생안정 대책’도 함께 발표했다.  “추석 성수품 가격은 작년 가격을 유지할 것이 아니라 5% 이상 낮춰서 국민이 넉넉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면서다. 이어 “성수품 공급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대하고, 농·수·축산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670억원 규모의 농·수·축산물 할인 지원을 하겠다”고 부연했다. 장기 연휴로 내수경기를 활성화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동시에 추석 물가 안정으로 서민·취약계층을 돌보겠다는 취지다.

“수산물 소비 살리자” 긴급 예비비 800억 투입

윤 대통령이 우럭탕·전어·꽃게 등으로 점심 식사를 하는 모습. [사진 대통령실]

윤 대통령이 우럭탕·전어·꽃게 등으로 점심 식사를 하는 모습. [사진 대통령실]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배추·무·사과·소고기·돼지고기·명태·고등어 등 20대 추석 성수품을 1년 전 추석과 비교해 평균 5%가량 싸게 공급할 예정이다. 명태·오징어 등 수산물은 정부 비축분, 계약재배 물량을 방출해 온·오프라인에서 최대 60%까지 할인한다. 특히 수산물을 서울 노량진수산시장, 부산 자갈치시장 등 전통시장에서 구매할 경우 1일 최대 2만원까지 금액의 30%(이후 40%로 확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게 했다. 정부는 이 같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외에 추석 연휴 기간 신용카드를 쓸 경우 최대 6개월 무이자 할부·제휴할인·캐시백 등 혜택도 준다.

윤 대통령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내수경기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항공편 증편과 입국 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겠다”며 “모바일 페이 등 결제 편의를 높이고, 한국 관광에 대한 현지 홍보를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조태용 안보실장 등과 함께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을 직접 찾아 우럭탕, 전어구이, 꽃게찜 등 제철 수산물로 오찬을 했다. 현직 대통령의 방문은 1927년 경성수산(현 노량진수산시장) 개장 이래 처음이라고 한다. 한 상인이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찍어 보이며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고 투명하다”고 설명하자, 윤 대통령이 “제가 와서 조금이라도 시장 상인들이 힘이 나면 좋겠다”고 답해 주변에선 박수가 터져 나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시작된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현장을 방문해 직접 구매한 영수증으로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기도 했다.

관련기사

추석 민생안정대책 주요 내용

추석 민생안정대책 주요 내용

윤 대통령이 다음 주로 예상된 임시공휴일 지정을 앞당겨 발표하고, 민생 기조를 부각하자 일각에선 “강경 일변도에서 숨 고르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그간의 역사·이념 논쟁보다는 경제·민생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대통령 지지율 반등에 더 유효할 것이라는 내부 의견이 많았다”며 “추석이 다가오는 만큼 민생 챙기기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런 행보에도 야당과의 강대강 대치 기류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전망은 크지 않다. 당장 정기국회 개회를 하루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단식농성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도 이날 “최근 가짜뉴스와 허위 선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물 업계에 대한 지원 역시 신속하고 과감하게 추진하겠다”며 “근거 없는 괴담과 선동에는 적극 대응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