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맥락없는 이재명 단식…죄짓고 단식하면 수사 없어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 선언을 "개인 비리 수사에 단식으로 맞서는 것이냐"며 비판했다. 한 장관은 이어 "워낙 맥락 없는 일이라 국민들께서 공감하실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 단식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마음대로 안 된다고 단식해선 안 된다'고 이 대표 본인이 말씀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 수사에 대해선 "개인 토착 비리 형사사건 수사"라며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고, 조사받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중요한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이 대표 단식으로 수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느냐'는 질의에는 "그렇게 따진다면 절도죄, 사기죄를 짓거나 소환을 받았을 때 단식하면 수사가 없어지겠느냐"며 "형사사건은 형사사건 그대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동훈 법무장관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장관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출석을 통보한 다음 달 4일 이 대표가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또 불출석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 한 장관은 "여기 있는 우리 모두 다 생업이 있고 일정이 있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그렇지만 국민들은 (검찰이) 일정한 기간을 정해 소환 통보를 하고 거기에 대해 본인이 할 말이 있으면 수사기관에 출석해 충분히 입장을 밝힌다. 그게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연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 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무기한 단식을 선언하고 국회 본관 앞에 설치한 천막에서 단식 투쟁에 들어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