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계부채 ‘주범’ 지목된 비대면 주담대 축소 수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및 50년 만기 주담대 상품이 축소 수순을 밟고 있다. 금융당국에 의해 가계부채 급증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이날부터 주택구입자금 주담대 대상자 조건을 기존 세대 합산 기준 ‘무주택, 1주택 또는 2주택 세대’에서 ‘무주택 세대’로 변경한다. 당분간 집이 있으면 카카오뱅크 주담대를 이용할 수 없게 됐다.

50년 만기 주담대 이용문도 좁아지고 있다. NH농협은행은 다음 달부터 ‘채움고정금리모기지론’(50년 고정·변동금리 혼합)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BNK경남은행은 지난 28일부터 50년 만기 주담대 상품을 팔지 않고 있다. 판매 중단까진 아니더라도 나이 연령 제한을 두는 은행도 있다. Sh수협은행은 지난 24일부터 만 34세 이하 대출자에게만 50년 만기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금융당국 압박 여파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0일 유관기관과 함께 연 가계부채 현황 점검 회의에서 “최근 대출이 크게 증가한 부문을 중심으로 은행권의 대출 태도가 느슨한 부분은 없는지 중점 점검할 예정”이라며 점검 대상으로 ‘인터넷은행의 비대면 주담대’와 ‘다수 은행의 50년만기 주담대’를 적시했다.

이를 두고 은행권에선 “부동산 규제 완화, 대환 대출 플랫폼 도입 등 주원인을 두고 ‘곁가지’만 치려 한다”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주담대 잔액이 전 분기 대비 각각 24.9%, 30.1% 늘긴 했지만 총량은 전체 대출액 대비 크지 않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최근 “전체 시장에서 카카오뱅크 주담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50년 만기 대출도 시중은행이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7월이어서 취급 시기가 길지 않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