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홍범도 논란'에 "어떻게 하자고 않겠다, 뭐가 옳은지 생각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육군사관학교의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에 대해 “어떻게 하자고 얘기하지는 않겠다. 다만 문제를 제기하고 어떤 것이 옳은 일인지 생각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30일 밝혔다.

조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날(29일) 윤 대통령이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조 실장은 다만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에 대한 대통령실의 방침은 뭔가”라는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안보실이나 대통령실이 지침을 주거나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조 실장은 “(홍범도 장군의) 독립운동의 공적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라면서도 “홍 장군 전체 삶이 아니고 후반부의 삶, 즉 소련 공산당 당원으로서 자유시 참변 이후의 삶이 육사라는 특수한 기관에서 생도들이 매일 경례를 하면서 롤 모델로 삼는다는 기준에 잘 맞겠느냐 하는 문제의식을 갖고 판단해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조 실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육사내 흉상 설치가 문제라는 취지로 말했다. 조 실장은 ‘정권마다 다른 기준으로 국민에게 혼란을 주면 안 된다’는 취지의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의 질의에 “2018년 흉상을 세우기 전에 이런 부분이 다 걸러져서 의견수렴이 됐었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남로당에 가입한 이력이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필휘호로 만든 호국비가 육사 캠퍼스 내에 있는 것은 적절하냐”라고 따졌다. 유정주 민주당 의원은 “육사 캠퍼스 내에 있는 ‘내 생명 조국을 위해’라는 글씨가 새겨진 호국비는 박 전 대통령의 친필휘호로 만들었다. 박 전 대통령은 남로당 가입과 반란 기도죄로 1심 재판에서 사형 구형에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고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30일 오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2023.08.30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30일 오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2023.08.30

그러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박 전 대통령하고 비교하는 건 좀 그렇다”며 “박 전 대통령은 나중에 우리 국군으로 오신 분”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유정주 의원이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아주 마음대로 정한다”고 언성을 높이자 김 실장은 “마음대로는 아니고, 전향하신 분은 공산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조 실장도 “(박 전 대통령은) 공산당원이었던 것은 맞지만, 국가 발전을 위해 20년 이상 노력했고, 빈곤의 수렁 속에서 커다란 나라로 경제 발전을 이뤄낸 가장 큰 공이 있으니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맞다”고 했다.

안보실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장병이 올바른 역사관을 확고히 하고 투철한 대적관(對敵觀)과 국가관, 대적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할 수 있도록 정신전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임종득 안보실 2차장은 “홍 장군의 흉상을 이전하면 육사 생도들의 정신정력 강화에 긍정적 영향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느냐”는 유정주 의원 질의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조 실장은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 지난달 3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방부 수사 결과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묻는 민병덕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보고한 적 없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통화한 적 있느냐는 민 의원의 질의에도 “안 했다”고 말했다. 사건 관련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과 통화한 인물로 거론된 임기훈 국방비서관도 “7월 31일 해병대 사령관과 통화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일본을 국제기구에 제소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은 “일본이 1년에 22조 베크렐(㏃)의 삼중수소를 배출한다고 해서 (국제기구에) 제소한다는 것은 이상한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운영위는 일부 국회 기관의 세종의사당 이전을 담은 국회 규칙안을 통과시켰다. 앞서 운영위 운영개선소위는 지난 23일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11개 상임위와 예결위 등 12개 위원회,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의 세종의사당 이전을 담은 국회규칙안을 통과시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