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스타트업 생태계, 민간·시장 중심으로 바꿔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정부가 주도하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시장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정부 직접 지원을 통한 양적인 창업자 증가와 내수시장에 안주하는 타성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행사에는 스타트업·벤처기업과 정부·여당 관계자 등 약 110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해외 순방 때마다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인은 물론 청년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인을 계속 만나왔다”며 “한국 스타트업과 연대하려는 청년의 뜨거운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경제환경에 맞춰서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시야를 세계로 넓혀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시장을 우리가 차지하겠다’‘그들과 함께 세계 시장을 더 키워가겠다’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인프라를 갖추고, 또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커 나가야 할 것”이라며 “혁신에 도전하는 청년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열심히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민간이 투자를 주도하고, 스스로 생태계를 키우고, 정부는 민간 모펀드에 대한 일정한 출자와 세제 지원, 이런 방식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딥테크(심도 있는 기술)와 같은 전략 분야는 대기업, 금융권 등과 함께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결성해서 정부가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