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평 흉기 소동男은 30대 전직 요리사…"속상해서 그랬다" 오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말 저녁 서울 주택가에서 양손에 흉기를 들고 소란을 피운 30대 남성 정모씨가 28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말 저녁 서울 주택가에서 양손에 흉기를 들고 소란을 피운 30대 남성 정모씨가 28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말 저녁 서울 주택가에서 양손에 흉기를 들고 소란을 벌인 30대 남성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았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오후 결정될 전망이다.

정모씨는 28일 오전 서울서부지법에 출석하며 '다른 사람을 해할 의도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심문을 바치고 법정을 나오면서 "제 주변에 사람이 없다는 게 너무 속상해 이런 일이 발생했다. 더는 하지 않을 것이다. 죄송하다"며 오열했다.

정씨는 "금전 문제로 범행을 저지른 게 아니라 속상해서다. 엄마가 나를 못 믿어서 무속인한테 300만원을 갖다 줘 너무 속상해 술을 마시고 풀려 했다"며 "그곳에서도 받아주지 않아 소리를 질렀는데 시민이 신고했다. 경찰이 너무 많이 와서 겁에 질렸었다"고 말했다.

검거 당시 흉기를 8개 갖고 있었던 데 대해 "요리사라서 어쩔 수 없이 가지고 다닌다"고 답했다. 정씨는 전직 요리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울증 약물치료를 중단한 이유에 대해서는 "정신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택배기사나 대리기사 일을 할 때는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서울 은평경찰서는 지난 27일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정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정씨는 지난 26일 오후 7시 26분부터 오후 10시쯤까지 서울 은평구 갈현동의 6층짜리 빌라 건물 1층 주차장에서 양손에 흉기를 들고 자해하겠다며 경찰을 위협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흉기로 자신의 목과 가슴을 겨누며 자해하겠다고 위협하는 정씨를 대화로 설득한 뒤 2시간 40분 만에 제압했다. 이 과정에서 테이저건(전기충격기) 등 진압 장비는 사용하지 않았고, 정씨 요구대로 소주와 치킨을 사다 주기도 했다.

경찰은 정씨가 양손에 든 흉기 2개와 가방 안에 있던 6개 등 모두 8개의 흉기를 압수했다. 정씨는 "10년 전 요리사로 일해 칼이 여러 개 있고 낚시에 쓰려고 차량에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정씨는 경찰에서 "혼자서 술을 마셨고 자해할 생각이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정씨와 가족 진술로 미뤄 돈 문제로 가족과 갈등을 겪다가 범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확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정씨는 4년 전 조울증을 진단받았으나 현재는 약물치료를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약 간이시약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고 범행 당일 다른 사람과 시비한 정황도 확인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