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리고진 사망 이틀만에…푸틴, 바그너 용병 '복종 서약'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러시아가 민간 용병단인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사망 이후 바그너그룹 병사들에게 ‘국가에 대한 충성 맹세’를 의무화했다.

26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날 바그너 그룹과 다른 모든 러시아 민간 군사계약자 용병들에게 국가에 대한 충성 맹세를 하도록 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푸틴 대통령의 새 법령은 우크라이나에서의 군사 활동에 참여하고, 군대를 지원하며 영토 방어 부대에서 복무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그는 예브게니 프리고진바그러 그룹 수장이 비행기 추락으로 숨진 지 이틀 만에 법령에 서명했다.

나티아 세스쿠리아 로얄 유나이티드 서비스연구소 부연구원은 “푸틴은 바그너에 대한 통제력 강화를 원한다. 이는 그가 점점 더 위험을 회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프리고진의 사망으로 바그너 그룹 지도부가 없는 시점에 나온 이 법령은 러시아 방어를 위한 정신적·도덕적 토대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지휘관이나 고위 지도자의 명령에 절대 복종할 것을 맹세하도록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싱크탱크 민주이니셔티브 재단의 페트로 부르코프스키는 “푸틴의 법령은 바그너 그룹에 보내는 메시지로, 복종을 맹세하고 계속 무기를 잡을 것인지 아니면 무장을 해제하라는 것이다. 복종하지 않으면 교도소에 수감될 것이라는 위협”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스쿠리아 연구원은 이 법령이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푸틴 대통령에게 잠재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