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오염수 해양방류 개시…130만톤 30년간 흘려보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했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은 일본 정부의 지난 22일 방류 개시 결정에 따라 이날 오후 보관 중이던 오염수를 방출하기 시작했다고 일본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이는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이기도 하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24일, 후쿠시마 이와키시 오나하마항의 모습. 이영희 특파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24일, 후쿠시마 이와키시 오나하마항의 모습. 이영희 특파원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약 1킬로미터(㎞)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바다에 방출했다고 밝혔다. ALPS로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와 미량이기는 하지만 탄소14 등의 핵종도 남는다.

도쿄전력은 또 ALPS로 거를 수 없는 삼중수소는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를 일본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리터(ℓ)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어 내보내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첫 방류를 시작으로 매일 460톤씩 17일간 희석된 오염수를 흘려보낸다는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저수탱크 약 30개 상당인 3만1200톤을 방류할 예정이다. 최대 130여만톤에 이르는 저장된 오염수를 30년에 걸쳐 방류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원전으로부터 3㎞ 이내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를 매일 측정해,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르면 27일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전력도 지진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즉시 방류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배출이 시작되는 시간부터 현장 감시에 착수할 계획이다. IAEA는 오염수 방류가 도쿄전력이 세운 계획대로, 기준대로 실시되고 있는지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관련 정보를 한국과도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