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쿄 금메달리스트도 울렸다…아시안게임 ‘비밀 병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항저우 아시안게임 D-30

남자 81㎏급의 ‘괴물 신인’ 이준환은 최근 일본 유도의 에이스 나가세 다카노리를 연거푸 꺾어 아시안게임 금메달 기대감을 높였다. 김경록 기자

남자 81㎏급의 ‘괴물 신인’ 이준환은 최근 일본 유도의 에이스 나가세 다카노리를 연거푸 꺾어 아시안게임 금메달 기대감을 높였다. 김경록 기자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45개국 약 1만30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다음 달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40개 종목에서 총 483개의 금메달을 놓고 경쟁을 벌인다. 유도는 한국의 금빛 레이스를 이끌 효자 종목이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유도는 금메달 4개와 은 6개, 동 3개를 쓸어담았다.

유도는 올해 대회에서도 한국 선수단의 효자 종목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봉장은 남자 81㎏급의 ‘괴물 신인’ 이준환(21·세계랭킹 5위)이다. 그는 말 그대로 혜성처럼 나타난 특급 신인이다. 지난해 3월 처음 태극마크를 달았는데 불과 1년여 만에 한국 유도의 ‘간판’으로 올라섰다.

관련기사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도 유력한 금메달 후보다. 생애 첫 메이저 국제 대회를 앞두고 맹훈련 중인 이준환을 최근 용인대 유도장에서 만났다. 2002년생 이준환은 “주변에서 ‘괴물’ ‘수퍼스타’라고 부른다. 큰 선수는 큰 무대에서 잘한다고 하는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로 실력을 입증하겠다. 정말 지독하게 훈련했기 때문에 자신 있다”고 말했다. 국제유도연맹(IJF)은 “선수 소개가 끝나자마자 번개처럼 한판승을 따낼 선수”라고 이준환을 소개했다.

이준환은 지난해 6월 조지아 그랜드슬램 대회에서 성인 국제무대에 데뷔했다. 첫 대회부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어 같은 달에 열린 몽골 그랜드슬램에서 정상에 오르며 두 대회 연속 우승을 차지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랭킹조차 없던 스무살 이준환이 세계 대회에서 ‘깜짝 우승’하자 한국 유도계는 발칵 뒤집어졌다. 유도 관계자들은 “2012 런던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재범의 계보를 이을 남자 81㎏급의 에이스가 등장했다”며 흥분하고 있다.

이준환은 스타의 자질이 충분하다. 한국 선수들에게 ‘천적’으로 통하는 유도 종주국 일본 선수들을 만나서도 밀리지 않는다. 그는 지난해 몽골 그랜드슬램(3회전)과 지난 5월 카타르 세계선수권(8강)에서 일본의 나가세 다카노리(29·일본)를 연거푸 이겼다. 2020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다카노리는 일본이 자랑하는 에이스다. 일본 스포츠호치는 몽골 그랜드슬램 당시 “한국의 이준환에게 지면서 ‘올림픽 왕자’ 다카노리가 큰 자극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준환은 “다카노리의 경기 영상을 하루에 2~3시간씩 보며 연구했다. 변칙 기술인 왼쪽 양팔 업어치기나 오른쪽 발뒤축걸기 모두 다카노리를 겨냥해 연마한 기술”이라면서 “이젠 다카노리도 나를 의식한다. 지난번엔 ‘또 너냐’는 표정을 짓기도 했다. 아시안게임에서도 ‘일본 킬러’의 면모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준환은 ‘독종’으로 통한다. 고교 시절 그는 한 살 위 이은결(현 73㎏급 국가대표)에 2년에 걸쳐 5연패를 당했다. 좌절할 법도 한데 이준환은 달랐다. 하루 훈련량을 두 배로 늘렸다. 잠을 2~3시간 줄이고 새벽마다 메치기 훈련을 했다. 체력을 키우기 위해 시속 20㎞ 속도로 10~15분씩 달리기를 5세트에 걸쳐 반복했다. 헛구역질이 나올 때까지 달리기를 계속했다.

주특기인 소매들어 업어치기 기술도 이때 완성했다. 이준환은 “심장이 터질 것 같아도 참았다. 지는 게 더 싫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국 그는 이은결과 여섯 번째 승부에서 이겼다. 이준환은 “내 유도 인생에서 가장 기뻤던 순간”이라며 웃었다.

그는 피아노 연주를 하며 스트레스를 푼다. 유튜브를 보면서 피아노 연주 방법을 익혔다. 쉴 땐 가수 허각이나 잔나비의 발라드를 들으며 마음을 다스린다. 경기를 앞두고는 코드쿤스트의 힙합을 들으며 경기 리듬을 찾는다고 했다. 이준환은 “항저우에서 방심하지 않고 매 경기 결승처럼 임하겠다. MZ 세대답게 항저우에서 톡톡 튀는 세리머니를 고민해보겠다. 그다음 목표는 내년 파리올림픽”이라고 밝혔다.

한국 유도의 에이스 이준환은

◦ 생년월일: 2002년 6월19일(경북 구미)
◦ 체격: 1m77㎝, 81㎏
◦ 소속: 용인대
◦ 세계랭킹: 남자 81㎏급 5위
◦ 주요 수상: 2023 세계선수권 동, 2022 조지아, 몽골 그랜드슬램 금
◦ 별명: 유도 괴물
◦ 취미: 피아노 연주, 음악 감상, 넷플릭스 시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