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은 30세 최윤종…머그샷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낮 서울 신림동 등산로에서 여성을 때리고 성폭행해 숨지게 한 피의자의 신상정보가 공개됐다. 93년생 최윤종(30·구속)이다.

서울경찰청은 23일 오후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최윤종의 머그샷(mug shot·범죄자 인상착의 기록사진)과 이름·나이를 공개했다.

위원회는 "흉기를 구입하고 범행 장소를 물색하는 등 범행을 치밀하게 계획했다"며 "공개된 장소에서 불특정 여성에 성폭행을 시도해 사망하게 한 사실 등에 비춰 범행의 잔인성과 피해의 중대성이 인정된다"고 신상 공개를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또 "자백과 현장 폐쇄회로(CC)TV, 범행도구 등 증거도 충분하다"며 "연이은 범죄 발생으로 인한 국민 불안, 유사한 범행 예방 효과 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해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신림동 강간살인 피의자' 93년생 최윤종. 사진 서울경찰청

'신림동 강간살인 피의자' 93년생 최윤종. 사진 서울경찰청

경찰은 지난 22일 최윤종의 동의를 받아 머그샷을 촬영하고 이날 공개했다. 경찰은 최윤종에게 머그샷 촬영·공개 절차를 설명하고 동의 확인서를 받았다. 최윤종은 머그샷 공개에 동의한 이유를 밝히지는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다.

피의자 동의로 머그샷이 공개되기는 2021년 교제하던 여성 집을 찾아가 가족을 살해한 이석준(27)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 93년생 최윤종. 사진 서울경찰청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 93년생 최윤종. 사진 서울경찰청

최윤종은 지난 17일 오전 신림동의 한 공원과 연결된 야산 내 등산로에서 A씨를 무차별적으로 때리고 성폭행한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됐다. 그는 지난 4월 구매한 금속 재질 흉기인 너클을 양손에 끼우고 A씨를 폭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이틀 만인 지난 19일 오후 숨졌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A씨 시신을 부검해 범행 당시 목을 졸려 의식을 잃은 끝에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1차 구두 소견을 냈다. 경찰은 최윤종에게 살인의 고의가 있었는지 보강 수사하고 오는 25일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