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레일 차세대 고속열차 타보니…출발 10분 만에 ‘시속 300㎞’ 돌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지난해 9월에 출고된 고속열차인 EMU-320 1호차의 조정실. 강갑생 기자

지난해 9월에 출고된 고속열차인 EMU-320 1호차의 조정실. 강갑생 기자

지난 16일 오전 11시 충남 공주시의 KTX 공주역. 3층 높이의 고가에 설치된 플랫폼에 푸른 빛이 강렬하고 날렵한 고속열차가 들어왔다. 차세대 고속열차로 불리는 EMU-320으로 현대로템이 제작해 코레일에 인도하기 전 시험운전을 하는 중이다.

EMU-320은 8량이 한 편성이다. 현재 강릉선과 중부내륙선 등에서 운행하고 있는 준고속열차이자 외형이 똑 닮은 KTX-이음(EMU-260)은 한 편성이 6량이다. 기존 KTX는 20량, KTX-산천은 10량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8량짜리 치고는 꽤 길어서 끝이 잘 보이지 않았다. 자세히 살펴보니 열차 2대를 이어붙인 ‘중련’ 편성이었다. 8량이 아닌 16량짜리 기차인 셈이다. 한 대는 지난해 9월 27일 출고된 601호였고, 다른 한 대는 지난해 말에 나온 602호였다. 중련 편성을 하면 하나의 열차 편으로 승객을 2배 실어나를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종종 사용한다.

평소에는 출입금지 구역인 조종실 문을 열고 들어갔다. 조종석엔 다양한 계기판과 조작 버튼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었다. 공주역을 출발한 열차가 서서히 속도를 내기 시작하더니 10분쯤 뒤 계기판에 시속 300㎞가 표시됐다. 거침없이 힘차게 달려나가는 느낌이었다. 조종을 맡은 이완기 기관사는 “KTX보다 가속과 감속 능력이 뛰어나고, 운전하기도 더 편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에 출고된 고속열차인 EMU-320 1호차의 외관. 강갑생 기자

지난해 9월에 출고된 고속열차인 EMU-320 1호차의 외관. 강갑생 기자

다만 속도가 올라가면서 좌우로 흔들림이 느껴져 다리에 조금 힘을 주고 서 있어야 했다. 객차 통로를 걸어갈 때도 흔들림이 제법 있었다. 용산역에서 공주역까지 타고 왔던 KTX보다 그 정도가 조금 더한 느낌이었다.

EMU-320은 맨 앞의 동력차가 뒤에 연결된 객차를 끌고 달리는(동력집중식) KTX·KTX-산천과 달리 별도의 동력차 없이 객차 밑에 모터를 분산 배치해서 달리는 ‘동력분산식’이다. 도심에서 흔히 이용하는 지하철 차량도 동력분산식이다.

EMU-320은 8량 가운데 조종실이 있는 맨 앞과 맨 뒤 차량을 제외한 가운데 6량에 각각 4개씩 모두 24개의 모터가 달려있다. 동생 격인 KTX-이음은 가운데 4량에 모두 16개의 모터를 달았다.

독일, 일본 등 주요 국가의 고속열차는 대부분 동력분산식이며 힘이 좋고 가·감속 능력이 뛰어난 게 장점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도입하는 고속열차는 모두 동력분산식으로 하도록 방침을 정한 바 있다.

객차 바로 아래에서 모터가 돌아가기 때문에 동력집중식에 비해 다소 흔들림이 있는 게 사실이다. 차세대 고속열차가 시험운전을 무사히 마치고 코레일에 인도되면 내년 초에는 승객이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