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노 정치투쟁 지나쳐”…1300명 대형조직 안동시지부 탈퇴 추진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53호 11면

경북 안동시 공무원 노조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집단 탈퇴를 추진한다. 조합원 1000명이 넘는 안동시지부는 전공노 전국 지부 중 상위권의 규모다. 안동시지부의 움직임에 전공노는 지부장 권한을 중지시키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 타 지부로의 탈퇴 도미노를 차단하려는 조처로 풀이된다.

18일 안동시지부에 따르면 시지부는 최근 운영위원회를 열고 민노총·전공노 탈퇴를 위한 전체 조합원 1300여 명의 찬반 투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조직 형태 변경안을 조합원에게 물을 임시총회는 오는 30~31일쯤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 탈퇴 이유의 큰 줄기는 민노총·전공노의 ‘지나친 정치 투쟁’이다. 지부 관계자는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하지만 전공노는 민노총 방침에 따라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석방이나 국가보안법 폐지, 사드 배치 반대 문제에 이어 지금은 윤석열 정권 퇴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 안동시지부는 지난해 11월 전공노가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윤석열 정부 정책평가 총투표’에도 유일하게 불참했다. 안동시지부 조합원의 대다수가 총투표 참여를 반대해 거부 결정을 내리면서다. 이 총투표에서는 ▶‘이태원 참사’ 책임자 행안부 장관 파면·처벌 ▶돌봄·요양·의료·교육 등 사회·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등 7개 안건에 대한 찬반 의사를 물었다. 당시 정부는 장관 파면·처벌 등 일부 문항이 공무원노조법에서 보장한 노조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만큼 총투표를 위법행위로 판단한 바 있다. 또 조합비의 70% 이상을 상급단체가 분담금 명목으로 가져가는 것에 대한 거부감도 탈퇴 추진 이유로 꼽힌다. 안동시지부에 따르면 매년 1인당 조합비 1만5000원을 걷는데, 이 중 전공노 중앙이 8000원, 전공노 경북 본부가 3000원을 ‘상급단체 분담금’으로 가져간다.

전공노는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전공노가 17일 안동시지부에 전달한 공문에 따르면 “안동시지부는 현재 조직 탈퇴 및 조직 형태 변경에 대한 임시총회를 소집하고 서명부를 배포하는 등 ‘반조직 행위’를 하고 있으며, 이는 공무원 노동자들의 단결을 저해하고 우리 조합의 조직 질서에 반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유철환 안동시지부장이 가진 일체의 권한을 정지하며 즉각 반조직 행위를 중단할 것을 명하며 이후 권한 정지된 직책을 사칭한 모든 행위는 원천 무효”라고 명시했다. 이에 대해 유철환 전 지부장은 “전공노 전국 지부 중 조합원이 1000명 이상인 지부가 드물다 보니 탈퇴 움직임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다른 지부들도 비슷한 생각을 가진 곳들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임시총회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다른 지부들에도 분명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경북본부 내 다른 지부들은 상이한 반응을 보인다. 김천시지부 관계자는 “우린 탈퇴 논의를 본격화한 것은 아니지만, 내부에서도 여러 여론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경주시지부 관계자는 “전공노를 탈퇴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