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흔들림 없는 톱 10, 계속되는 뉴진스 열풍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8월 둘째 주 

흔들림이 거의 없는 차트다.

8월 둘째 주 (8월 6~12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톱10은 뉴진스(NewJeans)가 지배하고 있다. 전주와 마찬가지로 차트의 딱 절반이 이들의 곡으로 채워졌다.

지난달 21일 발매한 뉴진스의 두 번째 미니앨범 ‘겟 업’(Get Up)의 트리플 타이틀 곡 중 하나, ‘슈퍼 샤이’(Super Shy)가 1위를 차지했다. 이 곡은 써클차트 소셜 차트 순위에서도 1등이다. ‘음원 차트를 휩쓰는’ ‘매력의 정점을 찍은’ ‘글로벌 대세’ 와 같은 평가가 연관 키워드로 분석됐다.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의 ‘겟 업’앨범 수록곡 6곡 중 4곡이 톱 10에 들었다. 1위인 ‘슈퍼 샤이’와 함께 ‘이티에이’(ETA) 4위, ‘뉴 진스’(New Jeans) 5위, ‘쿨 위드 유’(Cool With You)는 7위에 자리했다. 곡마다 각각 다른 이유로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티에이’는 애플과의 협업한 ‘쿨 위드 유’는 양조위의 등장이 회자된다. 뉴진스가 지난 1월 발표한 ‘오엠지’(OMG)는 전주 9위에서 10위로 한 계단 내려왔다.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 사진 어도어

개인 활동 중인 방탄소년단(BTS) 정국은, 정국을 밀어냈다. 두 개의 버전으로 나온 ‘세븐’(Seven)의 심의 버전(clean)은 2위, 성인 버전(explicit)은 3위를 각각 차지했다. 전주는 이 반대였는데, ‘세븐’끼리 자리바꿈을 하면서 막강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세븐’ 댄스 챌린지 열풍도 식지 않았다.

정국. 사진 빅히트뮤직

정국. 사진 빅히트뮤직

(여자)아이들 ‘퀸카’(Queencard)의 생명력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 5월 발표된 이 곡은 전주와 같은 6위를 유지하며 차트 ‘장기 체류’를 이어가고 있다. 이밖에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큐피드-영어 버전’(Cupid-Twin Ver.)은 8위, BTS 지민의 솔로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9위로 톱10에 재진입했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