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미국으로 출국…“한미일 협력 강화할 역사적 기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7일 출국했다.

NHK방송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하네다공항에서 출국 직전 취재진과 만나 한미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그 어느 때보다 공고한 미국, 한국과의 양자 관계를 바탕으로 3국의 전략적 연계를 강화하는 역사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한층 어려워지는 가운데 한미일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매우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및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개별적으로 정상회담을 하는 점을 언급하며 “바이든 대통령, 윤 대통령과 흉금을 열고 이야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시간적 제약이 있는 인권 문제”라며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이해와 협조를 얻으면서 모든 납북자의 귀국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회담에서도 거듭 협조를 당부하겠다”고 발언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시기와 과정은 결정하진 않았지만 올여름 시작하겠다는 기존의 방침은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에서 정중한 설명을 지속해왔다”며 “안전성 확보와 소문 피해 대책의 대응 상황을 정부 전체가 확인한 뒤 판단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5시 30분쯤 정부 전용기편으로 하네다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한미일 정상회의가 다자간 국제 회의 계기가 아닌 단독으로 개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