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상자산' 김남국, 국회 윤리특위 출석…"성실하게 답변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상자산(암호화폐)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직접 소명했다. 윤리특위는 이르면 내주 결론을 내기로 했다.

윤리특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윤리특위 소위의 본인에 대한 징계안 심의에서 징계 최고 수위인 ‘의원직 제명’을 피하고자 상임위원회 진행 중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자리에서 반성하면서도 불법·위법은 없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고 한다.

소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을 대상으로 코인 거래 규모 및 횟수, 종류 등과 관련해 강도 높은 추궁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나온 김남국 의원이 승강기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나온 김남국 의원이 승강기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위 이후 눈가가 촉촉해진 채로 나타난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질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성실하게 답변했다"며 "윤리특위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서 합당한 판단 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위는 김 의원의 설명과 관련 자료 등을 토대로 이르면 내주 김 의원 징계안 심사를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김 의원 징계안은 무기명 비밀 투표에 부치게 된다.

윤리특위 여당 간사 이양수 의원은 소위 이후 기자들에게 "오늘 질의응답을 통해 많은 부분을 확인했고 다음 회의 때 김 의원에 대한 소위의 의견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김 의원의 해명 과정에서) 답변이 어떤 것은 이해가 갈 만하지만, 어떤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고 했다.

윤리특위 야당 간사 송기헌 의원은 김 의원에 요구한 거래내역 등 자료 제출과 관련해선 "(자료를) 안 낸 것인지, (자료가) 없어서 안 낸 것인지, 일부러 안 낸 것인지 알 수 없다"며 "무기명 비밀 투표라서 위원 개개인의 생각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윤리특위도 소위의 의결안을 토대로 9월 정기국회가 열리기 전인 이달 말 전체회의를 열고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윤리특위가 결정한 징계안은 본회의 표결을 통해 확정되며, 제명이 가결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과반 의석을 보유한 민주당 표심에 따라 징계 수위가 결정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