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갱단원에 634년형 때렸다…살인율 세계 최고 이 나라의 단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엘살바도르 감옥에서 갱 조직원으로 확인된 수감자들. AP=연합뉴스

엘살바도르 감옥에서 갱 조직원으로 확인된 수감자들. AP=연합뉴스

중미 엘살바도르에서 법원이 다수의 살인을 저지른 갱단원에게 600년 넘는 실형을 선고했다.

16일(현지시간) 엘디아리오엘살바도르와 라프렌사그라피카 등 현지 일간지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법원은 전날 살인과 살인미수, 강도, 공갈 등 혐의로 기소된 '마라 살바트루차'(MS-13) 소속 갱단원 5명에 대해 징역형을 선고했다.

엘살바도르 검찰청이 소셜미디어에 공개한 형량을 보면 조직 중간보스 격인 아마데오 에르난데스 페를라(일명 '그리요')는 23건의 살인, 범죄단체조직 및 테러 등 죄로 694년형을 받았다.

살인 및 범죄조직 혐의로 기소된 호세 라몬 클라로스 라모스(일명 '조커')는 514년, 나머지 3명 피고인의 경우 192년·264년·514년형을 각각 선고받았다.

이들이 2011∼2017년 사이에 저지른 범죄는 살인 67건, 살인미수 8건, 강도 6건, 공갈 및 갈취 4건, 절도 2건 등이 포함돼 있다고 엘살바도르 검찰은 설명했다.

MS-13은 극악의 폭력 행위로 잘 알려진 잔인한 갱단 조직이다. 이 조직은 1980년대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한 이민자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미국을 비롯해 북중미에서 주로 활동하며, 마체테 등으로 잔혹하게 살인·시신 오욕(훼손)·납치·인신매매 등 범행을 저질러 왔다.

현지에서는 법원의 이번 판결이 나이브 부켈레(42) 대통령의 강력한 '범죄와의 전쟁' 의지에 보조를 맞추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엘살바도르에서는 입법부도 여당 세력이 장악하고 있다.

지난해 3월 갱단 근절을 목표로 선포한 국가비상사태를 1년 넘게 유지한 엘살바도르 정부는 인적 드문 시골 마을에까지 숨어든 용의자 체포를 위해 군인과 경찰을 수시로 대거 동원하고 있다. 거동이 수상하다든지 진위와는 관계없는 특정 제보를 받았다든지 하는 이유만으로도 용의자로 간주해 일단 구금하기도 한다.

이에 인권탄압 논란이 일었지만 부켈레는 현재의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는 인구 대비 살인율이 전 세계 최고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폭력에 지쳤던 엘살바도르 국민으로부터 80∼90%대의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