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려차기男 "32살에 20년형 과해…부모님이 끝까지 해보라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돌려차기 사건 CCTV 장면. 사진 연합뉴스TV 캡처

부산 돌려차기 사건 CCTV 장면. 사진 연합뉴스TV 캡처

부산 중심가인 서면에서 귀가하던 20대 여성을 무차별 폭행해 의식을 잃게 한 이른바 '부산 돌려차기' 사건 가해자가 대법원에 제출한 상고 이유서가 공개됐다.

11일 법원 등에 따르면 살인미수 등 혐의로 지난 6월 부산고법에서 징역 20년을 선고받은 A씨는 한 달여 만인 최근 대법원에 상고 이유서를 냈다.

피해자 측이 공개한 A씨 상고 이유서에는 "3심 상고심은 하지 않으려고 했다"면서도 "부모님께서 끝까지 해보는 게 낫다고 말씀하셨고, 미심쩍은 부분도 있다고 하셨다"라고 적혀 있었다.

A씨는 피해자를 폭행한 사실은 인정했다. 하지만 살인과 강간의 고의 등 혐의를 부인했다. 심신미약 상태에서 저지른 우발적인 범행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항소심 과정에서 검찰이 '강간 등 살인' 혐의로 공소장을 변경한 것에 대해서는 "방어권을 중대하게 침해한 것으로 위법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2심 재판부가 언론·여론 등에 잘못된 내용들을 바로잡지 못하고 의식을 많이 해서 제대로 된 재판을 못 받았다"며 "나이 32살에 20년 징역은 너무 많다. 무기징역과 다름없는 형량"이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피해자 변호인은 "피고인이 사실상 본인의 혐의를 모두 부인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분노를 넘어 공포심마저도 느낀다"며 "피해자는 여전히 심적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