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폭탄 돌리기...野선 "잼버리 탓 엑스포 물 건너가" 공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가 막바지에 달하면서 여야간 책임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당시 전북도가 야영이 어려운 간척지인 새만금에 잼버리를 유치한 점을 들어 전북도 책임론을 강조하지만, 여론은 정부 책임론에도 동조하는 분위기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해야 한다고, 더불어민주당이 사고 친 당사자(전북도)를 제쳐두고 오히려 사고 수습에 애쓰는 중앙정부에게 책임을 뒤집어 씌우며 윤석열 정부 흔들기에만 매진하고 있다”며 “‘잼버리 사태를 계기로 부산엑스포 개최가 물 건너갔다’는 (민주당의) 망언은 윤석열 정부를 흔들기 위해 나라가 잘 안 되기를 바라는 그들의 속내를 투명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이런 참사가 있었는데 어떤 나라 정치인이 대한민국에 (엑스포 유치) 표를 주겠느냐”고 주장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 원내대표는 이어 “잼버리가 막을 내리는대로 책임 소재를 철저히 따질 것”이라며 “국제행사를 유치한 지자체가 행사 준비는 뒷전으로 하고,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추진과 예산 확보의 수단으로만 (행사를) 활용하는 일이 앞으로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가장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진상을 밝힐 수 있는 수단으로 책임 소재를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K팝 슈퍼 라이브' 공연 리허설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K팝 슈퍼 라이브' 공연 리허설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선 ‘전북 책임론’에 비해 ‘정부 책임론’이 부각되는 분위기다. 미디어토마토가 뉴스토마토 의뢰로 7~10일 진행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잼버리 파행의 책임이 어디 있느냐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0.2%는 “윤석열 정부”라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로 보는 응답자는 31.2%였다. 전날 발표된 데일리안-여론조사 공정㈜의 7~8일 여론조사에서도 ‘새만금 세계 잼버리 사태 정부 대응’을 묻는 질문에 65.6%가 “정부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답했다.

잼버리 책임 공방과는 별개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8~10일 진행돼 이날 공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35%로 전주 대비 2%포인트 상승했지만, 부정평가 역시 1%포인트 올라 57%로 집계됐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잼버리 준비 미흡·부실 운영(7%)’이 ‘경제·민생·물가(10%)’ 등과 함께 주요 이유로 꼽혔다.

미디어토마토 조사에선 윤 대통령에 지지율이 전주에 비해 2.9%포인트 하락한 32.7%를 기록했고, 공정 조사에선 41.8%에서 36.4%로 5.4%포인트 떨어졌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현동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현동 기자

야당은 잼버리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잼버리 사태로 이게 나라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전쟁이 일어난 것도, 국가 비상사태, 천재지변, 재난 상태도 아닌데 온 나라가 동원령으로 난리 법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눈 떠보니 후진국이 된 대한민국 윤석열 정권의 압도적 절대 무능과 국가 폭력에 우리 국민은 슬퍼해야 하느냐, 노여워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제 행사 파행에 대한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를 총괄해야 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궁극적으로는 윤 대통령의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