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죽했으면…'칼부림 예고' 알림 사이트 떴다, 벌써 5만명 방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테러리스 홈페이지 캡처

테러리스 홈페이지 캡처

서울 신림동, 성남 분당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살인 예고 글이 지속해서 올라오자 범행이 예고된 곳 등을 알려주는 웹사이트가 등장했다.

8일 웹서비스업체 ‘공일랩(01ab)’은 칼부림 등 테러가 발생한 장소와 예고된 장소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테러리스’(terroless) 서비스를 시작했다.

‘테러리스’에서는 칼부림 예고 게시글이나 관련 내용을 담은 기사 링크와 함께 테러가 예고된 지역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오전 9시 30분 기준 54건의 검거 완료와 칼부림예고 목록이 올라와 있다.

이용자들은 내 위치 근처 테러 예고 장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상에 나타난 핀을 누르면 피의자 검거 여부와 살인 예고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올라온 살인 예고 글을 제보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테러리스 홈페이지 캡처

테러리스 홈페이지 캡처

01ab은 지난 5일 개발을 시작해 6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루 만인 7일 기준 5만여명이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01ab은 “‘안전한 치안’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던 대한민국 사회가 무너져 가고 있다는 위기감을 느꼈다. 이러한 공포적인 시기에 저희는 최소한 누군가가 무책임하게 인터넷에 올린 살인 예고 글에 대한 정보를 우리 시민들에게 제공해 조금이라도 불안감을 덜어주고 싶었다”며 개발 취지를 전했다.

한편 경찰은 7일 오후 6시까지 살인예고 글 194건을 확인해, 작성자 65명을 검거하고 이 중 3명을 구속했다. 검거된 피의자의 절반이 넘는 34명이 10대 청소년이었으며, 처벌을 받지 않는 촉법소년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