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디지털 세상 읽기

일론 머스크의 ‘X’…뉴스 메이킹과 홍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박상현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 오터레터 발행인

최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X’라는 이름으로 바꾼 것을 두고 브랜드 전문가들은 큰 실수라고 입을 모은다. 구글이 모기업 이름을 알파벳으로,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꿔도 익숙한 서비스 브랜드는 그대로 두는 게 정석인데, 브랜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영인이 전 세계인이 알고 있는 브랜드를 버리는 어설픈 짓을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인플루언서인 머스크는 X를 쉽게 홍보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듯하다. 어떤 방법을 생각하고 있을까. 자신이 평소에 즐겨 사용하는 ‘뉴스 메이킹’이다. 머스크는 큰 영향력을 가진 세계 최고의 부자이기 때문에 언론은 그의 말과 행동을 보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이를 잘 이용하면 광고비 한 푼 내지 않고 자기 브랜드를 세계 언론에 도배할 수 있다.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한 직후, 트위터는 샌프란시스코 본사 간판을 교체하는 작업을 허가 없이 진행하다가 경찰의 제지를 받았다. 건물 외벽에 공사할 때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대기업이 모를 리 없겠지만, 공사를 강행하고 제지당하는 장면이 뉴스가 되는 과정에서 X라는 브랜드가 기사에 노출되는 것을 노린 듯하다. 그뿐 아니라 건물 옥상에 거대한 X 조명 간판을 세우고 밤새 번쩍거리게 했다. 결국 철거되었지만 그 과정에서 트위터 브랜드가 X로 바뀌었다는 홍보전에선 성공했다.

계산된 언행으로 뉴스를 만들고 기사로 자기를 알리는 방법은 도널드 트럼프가 2016년 대선 때 사용해서 논란이 되었다. 여기에 뜻하지 않게 ‘동원’된 언론사들은 선거 후 보도 원칙을 재검토하겠다고 반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머스크의 뉴스 메이킹 홍보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뉴 미디어 시대에 언론이 풀어야 할 난제다.

박상현 오터레터 발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