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잼버리 '네 탓 공방' 점입가경…'野 음모론'에 '박근혜 정부' 소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북 부안군 새만금에서 열리고 있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잼버리)의 정상 진행을 위해 정부는 물론 재계·종교계까지 민관(民官)이 팔을 걷어붙인 상황에서, 여야가 며칠째 ‘네 탓 공방’ 수렁에 빠지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잼버리 유치 확정은 2017년 8월 문재인 정부 시절”이라며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영상까지 찍어 홍보에 열중했으며, 관련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준비종합계획 수립 같은 용역도 모두 문재인 정권에서 주도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민주당이 제대로 된 공당이라면 정부 비판 전에 자신들의 과거 실정부터 반성해야 한다”며 야권 책임을 부각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도 회의 직후 ‘전 정부가 준비를 잘못했으면 현 정부가 그만큼 대응했어야 하지 않았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행사의 집행위원장은 (민주당 소속 김관영) 전북도지사이니, 전북도가 책임을 갖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에 민주당은 ‘전 전 정부’인 박근혜 정부까지 소환해 맞불을 놨다. 이재명 대표는 최고위회의에서 “잼버리 대회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한 행사”라며 “남 탓, 전임 탓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승원 의원도 전날(6일) 페이스북에 “잼버리 새만금 장소는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확정됐다”고 강조했다.

양당 대표까지 뛰어든 ‘네 탓 공방’에 정치권에선 자성의 목소리도 일었다.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SBS라디오에 나와 “(여야) 책임 공방은 국민에게 매를 벌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북 부안이 지역구인 이원택 민주당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개최지는 박근혜 정부 시절 결정이 났지만,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건 문재인 정부가 역할을 해야 했다”는 소신 발언을 했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집행위원장이 (민주당 소속) 김관영 전북지사라 우리도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며 “여권 탓을 반복하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전북 지역 스카우트 80명이 “영내 성범죄에 조직위 대처가 미흡하다”며 퇴영한 ‘잼버리 성범죄’ 논란도 정쟁 소재로 활용됐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6일) 페이스북에 “(전북 지역 스카우트 퇴소는) 전북도민과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전 세계인의 뒤통수를 치는 최악의 국민 배신 망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혹여라도 야권이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략에서 이번 전북연맹의 결정에 개입했다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며 ‘야권 배후설’까지 제기했다.

그러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7일 SNS에 신 의원의 글을 공유한 뒤 “아마도 이분은 이런 게 2차 가해인 줄도 모를 것”이라고 꼬집었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도 최고위회의에서 “엉망진창, 잼버리 대회에서 폭염과 성추행 의심 사건으로 상처받은 청소년들에게 할 소리냐, 책임 회피에 눈이 멀어 이성을 상실했다”고 따져 물었다.

신 의원은 이 대표 발언 후 즉각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성범죄 의혹은) 이미 전북경찰청과 국제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이 성범죄가 아닌 단순 실수라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전북연맹이 1차 국민배신을 했다면, 그것을 옹호하는 이 대표야말로 2차 국민배신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심 의원 주장은) 개인 입장이라 보면 될 것 같다. (지도부에서) 공식 논의된 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