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윤한결,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콩쿠르 우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휘자 윤한결. 사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홈페이지 캡처

지휘자 윤한결. 사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홈페이지 캡처

지휘자 윤한결(29)이 한국인 최초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콩쿠르 심사위원단은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트 대강당에서 우승자로 윤한결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심사위원단은 "윤한결의 지휘는 카리스마 있고 준비가 철저히 돼 있으며 기술적으로 뛰어났다"면서 "그의 지휘를 보면 음악을 흉내 내는 게 아니라 마음속에서 음악이 흘러나오게 한다는 점을 느끼게 해 줬다"고 평가했다.

윤한결은 이날 대회 결선 무대에서 멘델스존의 교향곡 3번 가단조 '스코틀랜드' 등 4곡을 지휘했다.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은 2010년 '네슬레 잘츠부르크 젊은 지휘자상'으로 시작됐고, 2021년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됐다. 헤르베르크 폰 카라얀 협회와 오스트리아의 세계적 클래식 축제인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이 마련한 이 콩쿠르는 세계 클래식계가 주목하는 젊은 지휘자들의 등용문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콩쿠르에는 54개국에서 323명이 참가했다.

대회 우승자가 되면서 윤한결은 1만5000유로(2100여만원)의 상금뿐 아니라 내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지휘할 기회를 얻게 됐다. 세계 클래식계의 이목이 쏠린 대회인 만큼 유명 오케스트라와 협연할 기회도 기대된다.

서울예고 재학 중 독일로 건너가 뮌헨 음대를 졸업한 윤한결은 현재 독일에 거주하며 지휘자와 작곡자로 활동하고 있다.

윤한결은 지난 2019년에도 유럽 최대 음악축제 중 하나인 그슈타드 메뉴힌 페스티벌&아카데미에서 지휘 부문 1등상인 네메 예르비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당시 코리안심포니)가 주최한 제1회 KSO국제지휘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