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소환·돈봉투·김은경 '삼각 리스크'…이재명 '8월 위기설' 직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지난 4일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같은 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지난 4일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같은 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여름휴가를 마치고 7일 업무에 복귀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월 위기설’에 직면했다. 본인을 겨냥한 백현동 특혜 및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윤관석 의원 구속 이후 민주당 의원 19명의 돈봉투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데 이어 김은경 혁신위원장 논란까지 잦아들지 않고 있어서다. 당내에선 ‘삼각 리스크’ 모두 이 대표 거취론과 직결될 수 있는 사안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 가운데 이 대표 본인의 사법리스크가 가장 크고 중요하다.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의 핵심 인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최근 검찰에서 진술을 번복한 가운데 8일 뇌물 혐의 재판에 나선다. 이 전 부지사가 경기지사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쌍방울그룹이 북한에 대납한 사실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진술을 재판에서도 할 경우, 이 대표 본인을 겨냥한 ‘제3자 뇌물죄’ 혐의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된다.

이재명

이재명

친명계는 “(방북비 대납 요청은) 이 지사(이재명 대표)와 사전 보고된 내용이 아니다”는 이 전 부지사의 자필 옥중 편지 등을 거론하며 “갑자기 튀어나온 진술만으로 수사가 진전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반박한다. 하지만 일각에선 외려 이 옥중 편지가 증거인멸 시도를 요건으로 하는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높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에 “편지에 찍힌 구치소 직인은 7월 20일인데, 편지 작성 일자는 21일로 기재돼 있다. 누군가 편지 작성을 교사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고 했다.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등 특혜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역시 “이 대표에 대한 소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두 사건이 동시 영장 청구로도 이어질 수 있다. 다만 16일부터 8월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되고 9월부터 곧바로 정기국회가 예정돼 있어 법원이 영장실질심사를 하려면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부터 넘어야 한다. 이 대표가 지난 6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밝힌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지킬지가 변수다. 이후 “법원이 영장을 기각한다면 검찰이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는 민주당 의원 19명의 실명이 공개된 것도 파문이 커지고 있다. 당시 송영길 전 대표 경선캠프를 총괄한 윤관석 의원이 지난 4일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씩 6000만원을 살포한 혐의로 구속됐다. 같은 날 윤 의원의 법원 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이 김영호·민병덕·박성준·박영순·백혜련·이성만·임종성·전용기·허종식·황운하 의원 등 의원 19명을 돈봉투 수수자로 지목한 뒤 언론에도 명단이 보도됐다. 검찰은 이들 10명은 2021년 4월 28일 국회 외교통일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송 전 대표 지지모임에 참석해 돈봉투를 받았다고 봤다. 이튿날에도 윤 의원이 의원회관을 돌며 호남 및 수도권 의원 9명에게 추가로 돈봉투를 돌렸다고 보고 있다.

해당 의원들은 일제히 입장문을 내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기사화로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박성준 의원)며 반발했다. 황운하 의원도 6일 페이스북에 “치졸하고 악의적인 언론플레이”라며 “지지모임 참석을 돈봉투 수수 의혹이라며 명단을 흘리고 이를 그대로 보도하는 건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검찰이 이들을 한 명씩 소환하기 시작하면 여파가 클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결국 19명 의원들과 송영길 전 대표의 운명이 구속된 윤 의원 입에 달린 상황이 됐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서도 의원들의 동선을 상당한 정도로 재구성했다”며 “수수 의원들에 대한 조사 방식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에 대한 조사를 더 진행한 이후에 결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당내에선 윤 의원과 함께 영장심사를 받은 무소속 이성만 의원은 영장이 기각된 점을 들며 “검찰이 더 이상 영장은 못 칠 것”(지도부 관계자)이란 반응도 있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3일 여의도 당사 앞에서 노인 폄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3일 여의도 당사 앞에서 노인 폄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은경 혁신위원장과 관련해선 가정사 논란도 불거졌다. 김 위원장이 지난 3일 노인 폄하 발언을 사과하면서 “남편과 사별 후 시부모님을 18년간 모셨다”고 했는데 시누이 김모씨가 5일 SNS에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장문의 폭로성 글을 올리면서다. “김 위원장은 남편(오빠)이 살아 있을 때를 포함해 단 한 차례도 시부모를 모시고 산 적 없다. 명절은커녕 남편 제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부모님은 공경심은커녕 온갖 악담과 협박을 받았다”란 내용이다.

이에 김 위원장의 장남은 6일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어머니와 저희들의 삶이 이렇게 부정당하니 너무나 참담하고 가슴이 아프다”며 “거짓 주장과 명예훼손에 대해 추후 필요한 법적 조치를 제 선에서 취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무용론까지 제기되는 혁신위가 논쟁적인 혁신안을 발표하면 당내 분란은 더 커질 수 있다. 혁신위는 8일 ‘대의원제 축소’를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친명계와 원외 지역위원장들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폐지 혹은 축소를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위가 논란 때문에 무용지물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도 “대의원제 폐지는 대의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반할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