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카우트 단복 입고 후배 만난 尹 "어린시절 경험 인생에 큰 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전북 부안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개영식에 참석했다.

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이 4년마다 주최하는 지구촌 최대 청소년 야영 축제이자 문화 교류 행사다. 이날 공식 야영 시작을 알리는 개영식에는 전세계 158개국 4만3000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스카우트 복장을 하고 참석했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스카우트 행사에서 최고의 예우를 표현하는 '장문례'를 거쳐 식장에 입장했다.

초등학생 시절 스카우트 활동을 했고 지난 3월 한국스카우트연맹 명예총재로 추대된 윤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선배 스카우트로서 새만금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돼 정말 기쁘다"며 "저 역시 어린 시절의 스카우트 경험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됐다"고 응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일 오후 전북 부안 새만금 부지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식에서 스카우트 최고의 예우를 표하는 장문례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일 오후 전북 부안 새만금 부지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식에서 스카우트 최고의 예우를 표하는 장문례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길러진 독립심과 책임감, 이웃에 대한 봉사 정신, 국가에 대한 헌신적 자세는 여러분을 훌륭한 사회의 리더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책임감과 봉사 정신이 충만한 여러분이 서로 힘을 모아 연대할 때 인류가 당면한 위기와 도전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는 자유롭게, 평화롭게, 번영하는 미래를 꿈꾸는 청년들의 연대의 장"이라며 "스스로 노력으로 미래를 성취해나가는 대원, 친구와 동료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먼저 손 내미는 멋진 스카우트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환영사를 마치며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자원봉사자 여러분, 그리고 의료진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행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참석자들과 함께 각자의 꿈이 담긴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사회자의 "드로우 유어"(Draw Your) 선창에 맞춰 "드림스"(Dreams)를 외치며 종이비행기를 날렸다.

윤 대통령 부부는 스카우트 대원들과 악수를 하고 셀카를 찍으며 환영에 보답한 뒤 행사장을 나섰다.

이날 개영식에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밥 포펑다데이 파푸아뉴기니 독립국 총독 부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김관영 전북지사 등 정부 관계자 다수가 참석했다.

또 강태선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 앤디 채프먼 세계스카우트이사회 의장, 생존 전문가로 이름을 알린 베어 그릴스(본명 에드워드 마이클 그릴스)도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