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동관 "언론장악, 될 수도 없고 해서도 안돼" 野 "언론관 뒤틀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자신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반박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특히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낼 당시 각종 언론탄압을 주도했다는 야권 주장에 대해 “그랬다면 오늘 이 자리에 설 수 있었겠느냐”며 강하게 반박했다.

"언론장악, 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 후보자는 이날 경기 과천시 청문준비단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나는 20여년 언론계에 종사했던 언론인 출신이고, 자유민주주의 헌정 질서에서 언론 자유가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또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자는 “자유엔 반드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민주당은 비밀 해제된 대통령기록물과 수사ㆍ재판 등을 통해 나온 국정원 문건 등을 토대로 ‘국정원이 2010년 무렵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요청을 받아 보도지침과 같은 성격의 언론통제 시스템을 가동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펴고 있다. 당시 홍보수석이 이 후보자였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자 측은 “지시한 적도, 보고받은 적도, 문건을 본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 후보자는 편향 보도를 일삼는 언론에 대해선 ‘기관지’라는 원색적 표현을 쓰며 개혁을 예고했다. 이 후보자는 “가짜뉴스를 퍼 나르거나 특정 진영 정파의 이해에 바탕을 둔 논리나 주장을 무책임하게 전달하는 건 언론 영역에서 이탈하는 거라 생각한다”며 “저희가 공산당의 신문, 방송을 언론이라 얘기하지 않는다. 그건 사실과 진실이 아닌 주장을 전달하는 기관지, 내지 영어로는 오건(Organ)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 자유를 누리는 언론은 책임 있는 보도를 해야 한다”며 “지명받을 때 말했던 ‘공정 언론 생태계’는 그런 뜻에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관지 같은 언론이 어떤 언론이냐’는 질문에 이 후보자는 “국민이 판단하시고 잘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기관지 같은 언론, 국민이 잘 아실 것"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7월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이동관 대통령 대회협력특별보좌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이 특보를 지명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7월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이동관 대통령 대회협력특별보좌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이 특보를 지명했다. 연합뉴스

이 후보자는 ‘언론장악’ 의혹을 부각하고 있는 야권을 겨냥해선 “2017년 전후해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광풍처럼 몰아친, 조선시대 ‘사화’라고까지 얘기하는 일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벌어진 일련의 ‘공영방송 개혁’ 작업이 되레 언론탄압에 가까웠다는 취지의 지적이다. 그는 “내가 만약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어떤 지시나 실행을 했고, 분명한 결과가 있었다면 오늘 이 자리에 설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후보자는 배우자의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해선 “두 줄로 요약하면 (돈은) 돌려줬고, 제가 신고해서 수사가 시작된 것”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YTN은 이 후보자 부인을 상대로 인사 청탁을 시도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C씨의 판결문을 근거로 ‘2010년 무렵 C씨가 이 후보자 부인에게 이력서와 2000만원이 든 쇼핑백을 건넸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당시 이 후보자 측은 입장문을 통해 “현금을 기념품으로 위장해 담아온 것을 확인한 즉시 돌려주고 민정수석실을 통해 사실을 신고한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 법적 대응 등 가용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배우자 인사청탁·자녀 학폭 의혹도 적극 해명

민주당 강득구 의원과 김문수 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이정훈 전 하나고 특위원장 등이 6월 13일 당시 국회에서 차기 방통위원장 내정설이 있는 이동관 대통령실 특보의 '아들 학폭논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강득구 의원과 김문수 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이정훈 전 하나고 특위원장 등이 6월 13일 당시 국회에서 차기 방통위원장 내정설이 있는 이동관 대통령실 특보의 '아들 학폭논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자는 자녀 학교폭력 의혹에 대해선 “성실하고 정확하게 사실에 입각해서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자는 지난달 8일 입장문을 통해 “상호 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고, 사실과 동떨어진 일방적 주장이다. 당시 당사자 간에 이미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진술서를 작성했던 B씨도 지난 6월 한 언론에 입장문을 보내 “본인을 ‘학교폭력 피해자’로 분류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B씨는 “일방의 괴롭힘이 아닌 쌍방의 다툼 사례들이었다”며 “‘피해를 모두 적어달라’는 선생님의 요청에 따라 본인이 그 피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입힌 ‘가해’는 진술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A군으로부터 사과를 받고 1학년 1학기에 이미 화해했고 이후 문제없이 잘 지내고 있었다”며 “진술서를 본 일부 선생님이 A군에 대한 처벌을 강하게 요청해, 진술서를 작성한 다른 학생과 같이 선생님을 찾아가 ‘우리는 A군의 전학을 원치 않는다. 전학을 막아달라’는 취지로 읍소했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뒤틀린 언론관, 소름끼쳐"=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이 후보자의 이날 '공산당 기관지' 발언 등에 대해 "이 후보자의 뒤틀린 언론관, 소름이 끼친다"며 "지난 세월 국정원 등을 동원해 언론을 공산당 기관지로 전락시키려 들었던 이 후보자가 궤변을 늘어놓는 작태에 치가 떨린다"고 주장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도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언론의 구체적 행태를 검열하겠다는 입장으로 들린다"며 "그런 발언 자체가 방통위원장으로서 상당히 부적절한 인물이란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