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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韓 물가 급등, 수입물가 상승 기인…기업 탐욕 탓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31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자체브랜드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자체브랜드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한국의 물가 상승은 주로 수입물가 상승에 기인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과 유럽처럼 기업이윤 증가가 물가 상승을 주도하는 '그리드플레이션'(Greedflation·탐욕에 의한 인플레)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1일 블로그에 올린 '기업이윤과 인플레이션 : 주요국과의 비교' 글을 통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과 유로 지역(유로화 사용 20개국) 물가 급등에 대한 기업이윤 영향 정도를 분석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와 유사한 흐름을 나타내는 일종의 물가지표 중 하나인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deflator) 상승률을 국민계정 상의 부가가치 항목(피용자보수, 영업잉여, 세금) 및 수입물가 기여도로 분해해 점검했다. 피용자보수는 국민소득 중 노동의 대가로 가계에 분배되는 임금 등을, 영업잉여는 기업에 돌아가는 몫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 상승률 분해 결과. 사진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 상승률 분해 결과. 사진 한국은행

분석 결과 지난해 우리나라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 상승폭 기여도를 살펴보면 수입물가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잉여 기여도는 마이너스였다.

특히 한국전력이나 가스공사 등이 포함된 전기·가스·수도업의 영업잉여 기여도가 큰 폭의 마이너스를 나타내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지지 않도록 기여한 것으로 추정됐다.

전기·가스·수도업을 제외하면 기업이윤 영향이 플러스로 나타났지만, 유로 지역이나 미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 상승률 분해 결과. 사진 한국은행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 상승률 분해 결과. 사진 한국은행

반면 미국이나 유로 지역의 경우 민간소비지출 디플레이터에서 영업잉여의 기여도가 가장 크고, 피용자보수 기여도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유로 지역의 수입물가 기여도는 영업잉여, 피용자보수보다 작았고, 미국은 오히려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한은은 "팬데믹 이후 영업잉여 기여도 추이를 보면 유로 지역이나 미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정보기술(IT) 업황 호조 등으로 2021년 증가했다가 지난해 상당폭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로 지역의 경우 팬데믹 시기 공급 부족이 심화되면서 기업이 가격을 상당폭 인상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수급불균형에 따른 가격 인상 폭이 유로 지역에 비해 크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종합적으로 정책당국의 물가안정 노력, 가계와 기업의 과도한 임금 및 가격인상 자제 등으로 이차효과 확산이 제약됐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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