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기시다에 서한…"오염수 방류 보류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보류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서한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전했다”며 “특히 이 대표는 일본이 검증되지 않은 오염수를 방류하려고 하는 바다는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의 바다이자 지구 생명 모두의 바다’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진지한 고려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서한에서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역사적으로도 밀접한 한일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위기에 놓인 것 같아 안타깝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지난 4일 발표된 IAEA의 보고서에 대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지만, ‘책임은 없다’는 IAEA의 결과보고서는 일본 정부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렸다”며 “IAEA가 과학적 검증을 한 것이 맞는지 의심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초유의 일이다. ‘합리적 의심’이 제기되는 한 충분한 자료와 데이터로 검증하는 작업은 계속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서한에서 “인류의 바다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국제사회와 함께 나누기를 제안한다”며 기시다 총리에게 다섯 가지를 제안했다.

첫째로는 오염수 해양 방류를 보류하고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포괄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상설협의체에 한일 전문가 그룹을 포함하여 오염수 처리 방안을 재검토하고 안전한 처리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 대표는 만일 일본 정부가 이를 수용한다면 대안 실행에 필요한 재정 비용을 관련국들이 참여·지원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원전 밀집도가 높은 국가 간 원전공동관리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중국에도 협조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방류 보류 기간이 종료되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청구해 그 결과를 수용하겠다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가 일본을 지켜보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계획을 멈추고 세계가 공감하는 방식으로 최선의 선택을 해주시기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일본의 현명한 선택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협력을 꾀할 것”이라며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무거운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