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이번 주 핫뉴스]이강인ㆍ네이마르 PSG, 방한…해병대,사상 첫 美 본토훈련(31일~8월6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번 주 핫뉴스’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이번 주 핫뉴스]이강인ㆍ네이마르 PSG, 방한…해병대,사상 첫 美 본토훈련(31일~8월6일)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이번 주 핫뉴스]이강인ㆍ네이마르 PSG, 방한…해병대,사상 첫 美 본토훈련(31일~8월6일)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기기 알림 설정이 꺼져있어요.
중앙일보 앱 알림 허용을 위해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지금 이동 하시겠어요?

설정 > 알림 > 중앙일보에서 알림을 허용해주세요.

알림 허용

8월 첫째 주 주요뉴스 키워드는 #이강인·네이마르 PSG, 방한 #여객기 비상문 '제복승객 먼저' #호암재단 청소년 지식공유강연회 #세계잼버리 개막 #해병대,사상 첫 美 본토훈련 #프로야구 월요일 경기 #인도 불법주차 과태료 등이다.

이강인을 이번 여름에 영입한 파리 생제르맹(PSG)이 방한, 3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전북 현대와 프리시즌 경기를 치른다.

승객이 비행 중인 여객기 비상문을 연 ‘아시아나 개문 비행’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31일부터 비상문 인접 좌석이 소방관ㆍ경찰관ㆍ군인 등 ‘제복 입은 승객’에게 먼저 배정된다.

8월 1일부터 인도 위에 불법 주정차를 하다 적발되면 승용차 기준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된다.

호암재단 청소년강연회

국제적 학술상인 삼성 호암상을 시상하는 호암재단이 여름 방학을 맞아 청소년을 위한 지식공유 강연회인 ‘Fun & Learn, 2023 Summer Cool Talk Festival!’을 8월 1~3일까지 온라인과 현장에서 실시한다.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1~12일까지 전북 부안군 새만금 일대에서 열린다. 세계 158개국 4만3000여명이 참여한다.

해병대가 8월 2~29일 미국 캘리포이나주에서 열리는 한ㆍ미 연합훈련에 참가한다. 해병대가 창설 이래 미국 본토에서 훈련하는 것은 처음이다.

8월부터 프로야구 정규리그 주말 경기가 비 등으로 취소되면 월요일 경기로 편성된다.

2023.07.31

31일부터 항공기 비상문 옆 좌석 '제복 입은 승객' 우선 배정

승객이 비행 중인 여객기 비상문을 연 '아시아나 개문 비행'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이달 말부터 비상문 인접 좌석이 소방관·경찰관·군인 등 '제복 입은 승객'에게 먼저 배정된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항공기 비상문 안전 강화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이런 내용의 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소방관, 경찰관, 군인 등 제복 입은 승객이나 항공사 승무원 직원 등에게 비상문 인접 좌석을 우선 배정하는 방안을 31일부터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적용 대상은 3개 기종 38대 항공기의 비상문 인접 좌석 94개다.

박 의장은 "현재 국적항공사 보유 여객기 335대 중 236대는 잠금장치가 있어 비행 중 비상문을 못 열게 설계돼있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08.01

8월 1일부터 인도에 1분만 차 세워도 과태료 4만원 부과

8월1일부터 인도 위에 불법 주정차를 하다 적발되면 승용차 기준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된다.

행정안전부는 한 달간 운영됐던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확대 시행 계도기간이 이달로 종료되면서 다음 달 1일부터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는 주민이 불법 주정차 차량의 사진을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촬영해 '안전신문고' 앱으로 신고하면 관할 지자체가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기존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구역은 ▶소화전 5m 이내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버스정류소 10m 이내 ▶횡단보도 ▶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 보호구역 등 5곳이었으나 인도가 추가됐다.

지자체별로 다르게 적용됐던 신고 기준도 1분으로 통일됐다. 이에 따라 인도에 1분 이상 주정차한 차량을 안전신문고 앱으로 주민이 신고하면 자동으로 단속 대상이 된다. 차량 일부라도 인도를 침범할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승용차 기준 4만원이고 승합차 등은 5만원이다. 같은 장소에서는 과태료가 하루 한 번만 부과되지만 동일한 차량이더라도 다른 인도로 이동해 주정차를 할 경우 또다시 단속 대상이 될 수 있다.

2023.08.01

호암재단, 8월 1∼3일 청소년 위한 지식공유 강연회

삼성호암재단이 다음 달 1∼3일 온·오프라인으로 청소년을 위한 지식공유 강연회인 ‘펀 앤 런(Fun & Learn), 2023 서머 쿨 토크 페스티벌’을 연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필즈상 수상자인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를 비롯해 이순칠 한국연구재단 양자기술단장, 오혜연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김헌 서울대 인문학연구소 교수, 정광훈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 등 8명이 강사로 나선다. 온라인과 현장 강연은 이벤터스 웹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8.01

158개국 4만3000명 모이는 잼버리, 8월1일 개막...K팝 콘서트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8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새만금 일대에서 진행된다. 세계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이 4년마다 개최하는 지구촌 청소년 야영 대회다. 세계잼버리는 청소년들의 '문화올림픽'으로도 불린다. 자연에서 야영활동을 통해 각국 청소년들과 문화를 교류하며 우정을 쌓을 기회다.

여의도 면적 3배에 달하는 부안군 잼버리 부지(8.84㎢)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엔 158개국 청소년(만 14~17세) 4만3000여명이 참가한다. 한국에서 세계잼버리를 개최하는 건 1991년 강원도 고성 대회 이후 32년 만이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불피우기, 뗏목 만들기 등 생존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한국 민속놀이, 달고나 만들기 등 영내외 프로그램 57종 174개가 마련됐다. 군산군도 섬 트레킹과 부안 하섬 생존캠프 등의 프로그램도 있다.인근 지역과 연계한 한옥마을 체험, 템플스테이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K팝 콘서트도 세계 스카우트 대원들이 손꼽아 기다릴 행사다. 8월 6일 문화교류의 날에 열릴 콘서트에는 아이브, 스테이씨, 엔믹스 등 아이돌 11개 팀이 출연한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야영장의 모습. 사진 부안군= 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야영장의 모습. 사진 부안군= 연합뉴스

2023.08.02

해병대, 8월 美 캘리포니아서 연합훈련…창설 이래 美 본토훈련은 처음

해병대가 8월 미국 캘리포이나주에서 열리는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한다.

해병대는 2~2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트웬티나인 팜스 공지기동전투훈련센터에서 진행되는 미 해병대 제병협동훈련에 참가한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해병대 장병 50여명이 참가한다.

해병대가 하와이에서 열린 다국적 연합해상훈련 환태평양훈련(RIMPAC)에 참가한 적은 있지만 미 본토에서 진행되는 훈련에 참가하는 것은 처음이다.한·미 양국 해병대는 기동사격훈련과 과학화장비훈련, 도시지역전투훈련 등 6개 훈련을 진행한다.한·미가 동시에 참여하는 제병협동훈련은 무박으로 5일 동안 열린다. 해병대는 개인화기만 지참한 채 훈련에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이 M777견인포와 스트라이커 장갑차 등을 지원한다.

2023.08.03

'이강인, 네이마르, 음바페' PSG, 한국 온다...내달 3일 전북과 맞대결

이강인을 이번 여름에 영입한 파리 생제르맹(PSG)이 방한한다. PSG는 3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전북 현대와 프리시즌 경기를 치른다. 일본에서 넘어오는 PSG의 일정과 K리그 일정을 감안해 상대는 전북으로 결정됐다.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매우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현대 본사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PSG는 지난 25일 일본 오사카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활약 중인 알 나스르와 프리시즌 투어를 시작했다. 지난 28일에는 세레소 오사카와도 친선전을 가졌다. 오는 8월 1일에는 도쿄에서 인터밀란과 맞대결을 치른다.

PSG는 일본에서의 일정이 마무리된 후 다음달 2일 한국 부산으로 입국, 3일 전북과 대결한다.

PSG는 지난 9일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이강인은 PSG와 계약했다. 2028년 6월까지의 계약을 발표하게 돼서 기쁘다. 이강인은 PSG의 첫 번째 한국인 선수가 됐다"라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19번이며 이적료는 2200만 유로(약 314억 원)로 알려졌다. PSG엔 네이마르, 킬리안 음바페 등 세계적인 수퍼스타가 뛰고 있다.

2023.08.05

8월 5일 이후 프로야구 주말 경기 취소되면 월요일 경기 편성

8월부터 프로야구 정규리그 주말 경기가 비 등으로 취소되면 월요일 경기로 편성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8월5일부터 9월10일 사이에 열리는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에서 토·일요일 경기가 취소될 경우 그 다음주 월요일 오후 6시30분에 경기를 재편성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 기간 토·일요일 두 경기가 모두 취소되면 한 경기는 월요일에 치르고, 다른 한 경기는 추후 편성한다. 하지만 3주 연속 월요일 경기를 편성하지는 않기로 했다. 3주 연속 주말 경기가 취소될 경우엔 마지막 주 월요일 경기도 나중에 일정을 짜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