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보통합 시동, 보육예산 10조 교육부·교육청으로 넘긴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50호 05면

유치원·어린이집 관리체계 일원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28일 유·보 통합 추진위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28일 유·보 통합 추진위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흩어져 있는 유치원·어린이집 관리 체계가 합쳐진다. 관련 예산 10조원도 교육부와 교육청으로 순차적으로 이관될 방침이다.

교육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유·보 관리체계 일원화 방안을 심의했다. 현재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관리와 지원 주체가 제각각이다.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와 지자체(시·도청, 시·군·구청)가, 유치원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관리한다.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지만 유치원은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유아교육진흥원이 지원 조직으로 돼 있다. 재원도 국고(어린이집), 유특회계(유치원) 등 따로따로다.

일원화 1단계 대상은 중앙 부처다. 이상진 유보통합단장은 “올해 내로 복지부의 어린이집, 가정양육 관련 업무를 교육부로 넘기고, 부모급여, 아동수당은 복지부에 두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조직법, 영유아보육법 개정도 추진한다. 예산 관리도 조정한다. 복지부가 가진 국고 5조원은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 곧바로 교육부로 넘어간다. 지자체가 투자하고 있는 지방비 3조1000억원은 시·도 교육청으로 이관 후 교육청이 집행하게 된다.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2단계에선 지방 단위의 관리 체계가 합쳐진다. 내년까지 시·도, 시·군·구가 갖고 있던 보육 업무가 시·도교육청으로 옮겨진다. 현재 지자체가 맡은 어린이집 설치·운영, 어린이집 점검·평가, 교직원 관리 등 관련 실무가 교육청으로 넘어갈 전망이다. 예산도 교육청으로 옮긴다.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사업 예산 등 이관 범위는 성격에 따라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이를 위해 지방교육자치법,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도 추진한다.

상위 조직의 통합을 끝낸 2025년부터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올 연말에는 교사 자격이나 양성 체계 등에 관한 통합모델 시안도 발표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무리하게 하나의 체제로 묶기보다는 현장의 다양한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체제를 구축하도록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부처 간 업무 이관으로 유·보 통합이 발걸음을 뗐지만, 관련 법안 통과부터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정부조직법, 영유아보육법 등 굵직한 법안 개정이 더불어민주당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부총리는 “정부조직법은 우리가 제출하게 되면 연내로, 최대한 신속하게 입법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자체와 교육청의 업무 이관 역시 지역 간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예컨대 서울의 경우 교육청은 진보 성향의 조희연 교육감이, 시청은 보수 성향의 오세훈 시장이 부임해 있다. 시의회는 국민의힘이 다수인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