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동관 지명에 “방송장악” 반발…'野방통위원 사퇴’ 고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하자 여야가 격하게 대립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관이라는 분은 MB(이명박)정권 때 방송탄압의 상징 인물”라며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반대하는데도 굳이 임명을 강행하는 건 국민을 지배대상으로 여기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 특보는) 결코 정치적 중립성을 담보하고 방송을 진흥할 그런 자리의 적임이 아니다”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언론장악 기술자 이동관 아웃(out)’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노리는 건 언론을 ‘푸들’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와 교육위 소속 야당 의원들도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특보에 대해선 ‘자녀 학폭 은폐’ ‘농지법 위반’ ‘부인 인사청탁’ 등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여러 의혹들이 쏟아졌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는 방송을 온전히 국민 품으로 돌려줄 인사”라며 엄호에 나섰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는 오랜 기간 언론계에 종사하고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 등을 지내 누구보다 언론과 방송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경험을 쌓아왔다”며 “지난 정권에서 편향과 불공정으로 일관하며 국민 외면을 자초했던 방송을 정상화할 인사”라고 주장했다. 유 대변인은 야당을 향해서는 “구태적 인신공격이나 신상털기로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말고 사실에 근거한 제대로 된 검증에 나서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던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이 TV조선 재승인 심사 점수조작 의혹으로 최근 기소된 점을 들며 “민주당은 방송 장악 운운할 자격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재승인 심사 점수를 조작해 종편 입을 막으려 한 언론탄압이 문재인 정부 시절 방통위에서 자행됐다”며 “민주당이야말로 방송 장악의 야욕을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회협력 특보.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동관 대통령실 대회협력 특보.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여야가 사실상 전면전에 돌입한 가운데, 민주당 안팎에서는 “현실적으로 이 후보자 임명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곤혹스러움도 감지된다. 앞서 언론노조에선 “야당 추천 방통위원들을 사퇴시켜서 방통위를 무력화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민주당 과방위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방통위가 합의제 행정기관으로서 정체성을 상실했는데 그걸 그대로 유지하는 게 옳은가 의문이 드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