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이런 책으로 배우는 수학·영어라면 포기하지 않을 텐데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에는 우리 아이가 여러 교과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물리·영어·한자  

불볕더위와 장대비가 반복되는 여름. 시원하고 안전한 방 안이나 청량한 바다가 보이는 해변에서 지식을 탐구하는 건 어떨까요. 평소 어렵게 여겼던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담은 책들을 준비했어요.

『이런 수학이라면 포기하지 않을 텐데』
신인선 글, 256쪽, 보누스, 1만5800원

복잡한 수식을 걷어내고 재미와 호기심으로 가득한 수학의 본질에 다가서 보자. 2022년 전국 학생·학부모·수학교사 808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중학생 74.2%와 고등학생 88.4%가 "학교 수학 시험이 수학 공부 포기에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수학 역시 다른 과목처럼 배운 개념과 원리를 문제에 적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책은 음수·무한·함수·기하학·확률·통계 등 수학의 여러 분야의 개념과 원리를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설명하고, 배운 개념과 원리를 퍼즐 등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놀이로 복습하게 유도한다. 이를 통해 천천히 개념을 익혀가며 소화하면 수학을 포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복잡한 수식을 걷어내고 일상의 언어로 접근하면 수학이 생각보다 쉽고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누렁 선생과 떠나는 신나Go! 한자』
김경희 글, 김석 그림, 120쪽, 그레이트북스, 1만3500원

기초 한자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책. 지난해 한 업장이 SNS에 사과문을 올리면서 '심심한 사과'라는 표현을 써 논란이 일었다. 여기서 '심심하다'의 뜻은 '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고 간절하다'이지만 많은 사람이 지루할 때 쓰는 '심심하다'라는 표현으로 혼동한 것이다. 이 사건은 많은 현대인이 한자 어휘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보여준다. 하지만 우리말 전체의 약 70%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자를 잘 모르면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없다. 책은 서당 개 삼 년 차 누렁 선생이 떠나는 모험을 통해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의 기초 한자(8급~6급)를 설명한다. 누렁 선생과 서당 친구들이 한자 미션을 착착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읽다 보면 한자를 재미있는 놀이처럼 익힐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깔깔깔 별난 영어: 영어와 친해지는 별난 이야기들』
전은지 글, 미늉킴 그림, 184쪽, 그린북, 1만3500원

영어를 재미있게 배워보자. '2022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어의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은 12만3000원으로, 주요 과목 중 가장 많았다. 영어 구사 여부에 따라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얻을 기회의 횟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에게 영어는 지루한 문법 공부와 단어 외우기로 기억되곤 한다. 저자는 회화에서 자주 쓰이지만 의미가 잘 알려지지 않은 표현들 30가지를 선별한 뒤, 구체적인 상황에 빗대어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색다른 의미로 쓰이는 관용구는 물론, 사회‧문화적 배경과 현재 이슈가 녹아 있는 신조어까지 다양한 영어 표현을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독자가 재미없고 어렵다고 생각한 영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저학년 이상.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물리 교과서』
이케스에 쇼타 글, 이선주 옮김, 260쪽, 시그마북스, 1만7000원

고등학교 물리 과목 참고서이자 물리학의 역사서. 물리학은 모든 자연 현상을 어떤 규칙에 근거한 움직임으로 보고 기술하는 학문이다.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에는 숫자와 기호로 된 공식이 다수 등장하는데, 이들의 의미를 잘 모르고 무작정 외우는 행위는 물리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다. 저자는 물리는 원래 외울 필요가 거의 없는 과목이며, 중요한 건 해당 공식이 생긴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책은 역학·열역학·파동·원자 물리학 등 다양한 물리학 분야에 등장하는 공식 뒤에는 숨은 천재들의 이야기를 총 5장에 걸쳐 소개하며, 해당 공식이 탄생하게 된 과정도 설명한다. 단원별로 해설과 함께 과학자의 이름과 공식의 배경을 잘 구성해 넣어 물리 과목을 공부하기 전 읽으면 배경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 중학생 이상.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미스터리 좋아하나요? 무협 소설이나 판타지, SF는요? 이 모든 걸 아울러 흔히 장르문학이라고 하는데요. 소년중앙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더위를 오싹하게 식혀줄 호러물, 두뇌를 시험하듯 각종 트릭을 넣은 추리물, 환상적으로 매료하는 판타지 등 가볍게 소설 한 편 써서 소년중앙으로 보내주세요.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야 호러·추리·판타지·SF·무협 등 일반적으로 장르문학에 속하는 글
형식 소설(단편)
분량 4000자 내외(최대 1만자)
상품 문화상품권(5만원)
대상 어린이·청소년 소년중앙 독자 누구나
응모 마감 10월 9일까지
보낼 곳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완성한 소설과 함께 이름·연락처·지역·학교· 학년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