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송영길 후원조직에 '불법 자금' 유입"…여수 15곳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의 후원조직에 불법 후원금이 유입된 정황을 파악하고 압수수색에 나섰다. 민주당 의원 20여명으로 추정되는 ‘돈봉투 수수자’ 특정에 주력하던 검찰이 송 전 대표의 선거비용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공직선거법·정당법 위반 혐의로 윤석열 대통령 고발장을 제출했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공직선거법·정당법 위반 혐의로 윤석열 대통령 고발장을 제출했다. 연합뉴스

여수 지역 사업가, 송영길 조직에 후원금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27일 오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낸 박모씨의 주거지와 회사, 개인 사무실 등 15곳을 압수수색했다. 박씨가 송 전 대표의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에 기부한 후원금 내역 등이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검찰은 박씨가 2018~2021년 여수상공회의소장으로 재직하며 8000만원을 먹사연에 기부한 사실을 파악했다. 이 가운데는 4000만원은 송 전 대표가 전당대회에 출마해 선거운동을 하던 2021년 1~2월에 기부했다. 폐기물 처리업체 등 박씨 개인이 소유한 회사를 통해서도 약 2억5000만원이 전달됐다고 한다.

당초 먹사연은 수사 우선순위가 아니었다. 하지만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던 박용수씨가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등 9240만원을 먹사연 돈으로 대납하는 등 돈봉투 사건과 연루되면서, 먹사연의 자금 내역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박씨는 여수상공회의소 공금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광주지검 순천지청의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이 지난 4월 29일 송영길 전 대표의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지난 4월 29일 송영길 전 대표의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뉴스1

검찰 관계자는 “2021년 전당대회 과정에 있었던 불법자금 흐름 전반을 확인하고 있다”며 “(여수 지역) 압수수색도 먹사연 대납 의혹과 같은 맥락에서 진행되고 있다. (돈봉투 수사 본류와)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 “정치자금이 되기 위해서는 정치 활동을 하는 자에게 정치 목적으로 유입돼야 한다”며 박씨가 먹사연에 건넨 돈을 불법 정치자금으로 규정했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지난달 국회에서 부결됐다. 다음달 16일 임시국회가 열리기 전까지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국회 표결 없이 곧바로 영장실질심사가 가능한 상황이다.

조국 '입장문'…검찰 "기존 입장과 큰 차이 없어, 의미 없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백현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소환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미 이 대표의 오른팔 정진상씨에 대한 조사를 마쳤기 때문에 8월 초엔 이 대표를 직접 부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밖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가 자녀 입시비리 혐의에 대해 ‘자성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저희가 (입장문을) 봤을 때 형사 책임 인정 여부와는 무관하다"며 "기존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 특별히 검토할 내용이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조민씨 입시비리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 만료를 앞두고 기소 여부 결정을 해야하는 검찰이 조 전 장관 부부에게 더 명확한 입장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