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조속한 추경 편성, 정부·여당에 간곡히 요청”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민생경제 회복과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해 총 35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것을 정부에 거듭 제안했다.

이날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민생경제의 고통이 턱 끝까지 차오른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무책임을 넘어 직무유기라는 점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며 재차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더 늦기 전에 정부의 잘못된 정책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 그 첫 출발은 추경”이라며 “조속한 추경 편성에 여야가 함께 노력할 것을 정부·여당에 거듭 간곡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가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그저 ‘상저하고’니, ‘시간 지나면 다 좋아질 것이다’란 타령만 하고 있으니, 경제가 나아질 리 없다”며 “2분기에 정부부문이 성장을 0.5%p나 끌어내렸다고 한다. 경제 악화의 주범이 정부라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물가와 고금리, 주거 불안 해결을 위한 ‘민생 회복 추경’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그리고 경기활력 충원을 위한 ‘경제 도약 추경’ ▲심화하는 경제 위기로부터 서민을 보호하기 위한 ‘취약 계층 보호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물가 폭탄 피해 계층을 중심으로 에너지 물가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비롯해 지역화폐 예산 증액, 미분양 주택 매입 후 공공임대 전환 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세계 각국이 경쟁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기반 구축, 디지털 인프라투자 확대 등에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전세사기 피해 지원 확대, 재해예방을 포함한 국민안전 강화에 과감히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가 절박하고 어려운데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곳간 문을 잠그고만 있는다면 ‘왜 세금을 내야 하느냐’는 국민적 질책을 어떻게 피할 수 있냐”며 “대통령과 여당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