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프티피프티 사태 닮은꼴?…손승연 "더이상 못 참는다" 경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손승연. 손승연 인스타그램

가수 손승연. 손승연 인스타그램

안성일 대표의 더기버스 소속 가수 손승연이 그룹 피프티 피프티 사태와 관련해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자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라고 밝혔다. 최근 과거 손승연이 소속사와 겪은 갈등이 피프티 피프티 분쟁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손승연은 지난 2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일방적인 편집된 입장과 자료들만 보고 들으시고 욕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그럴 수도 있다”라며 “이해를 해드리려고 노력 중이지만, 더 이상은 가만히 두고 볼 수가 없다”라는 글을 올렸다.

손승연은 “힘든 시기에 저를 도와주신 스태프들, 많은 매니저님들, 잠시나마 잠시 일했던 분들만이라도 진실을 알고 계심에 지나간 일들에 대해 함구하고 참고 넘어가는 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참기만 하는 게 능사는 아닌 것 같다”라고 했다.

이어 “인신공격 그리고 비난 욕설 등은 잘 생각하시고 남기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그룹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과 소속사 어트랙트 측은 전속계약 분쟁을 겪고 있다. 앞서 어트랙트 측은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을 빼가려는 외부 세력으로 더기버스 측을 지목했고, 더기버스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가운데 과거 손승연이 포츈과 법적 분쟁 뒤 안성일 대표가 이끄는 회사로 옮긴 사실이 이목을 모았다. 안성일 대표는 손승연이 2014년 12월 발표한 리메이크곡 ‘첫눈이 온다구요’를 편곡했다.

이와 관련, 지난 24일 디스패치는 지난 2017년 2월 손승연과 당시 소속사 포츈의 전속계약효력부존재확인 판결문을 입수해 보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손승연은 2012년 9월 포츈과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4년 뒤에 우편으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당시 손승연은 포츈이 신보 독집음반 제작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포츈 명의의 계좌로 수익금을 수령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예 활동을 지원하지 않았으면, 정산의무를 불이행했다고 내세웠다.

하지만 재판부는 “채권자(손승연)가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주장하는 데 불과할 뿐, 채무자 포츈의 의무위반으로 인해 이 사건 계약을 그대로 유지하기 어려운 정도에 이르렀다고 보이지 않는다”라며 “이 사건 신청은 이유 없으므로 이를 모두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2017년 2월 손승연은 패소했고, 포츈은 회사로 돌아올 것을 요구했지만 손승연은 반응이 없었다. 결국 포츈은 같은 해 4월 손승연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했고, 이어 6월 손승연은 연예활동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으로 맞섰다. 이후 손승연은 포츈과 이듬해인 2018년 4월 모든 계약 관계를 종료했다.

2018년 분쟁을 끝낸 뒤 손승연은 안성일이 대표로 있던 투애니포스트릿과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손승연은 더기버스 소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