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서 죽고 싶었다"…멕시코 간 그녀 '2400만명 스타' 된 사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미 인플루언서 김수진씨. 사진 김수진씨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남미 인플루언서 김수진씨. 사진 김수진씨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한국 사회의 과도한 경쟁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에서 탈출하기 위해 멕시코로 건너간 한국 여성이 수년 만에 팔로워 2400만 명을 가진 인플루언서로 성장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시간) 멕시코에 거주하는 김수진(32)씨가 틱톡 스타가 된 과정을 소개했다.

현재 김씨는 한국어 단어인 '친구'와 스페인어 '아미가'(친구의 여성형)를 합친 'Chinguamiga'라는 이름으로 틱톡과 유튜브에 계정을 운영 중인데, 틱톡 팔로워는 2400만 명, 유튜브 구독자도 820만 명을 넘어섰다.

유명인들을 대상으로 한 요리 경연 현지 TV 프로그램 참가가 확정될 정도로 현지에선 널리 알려진 스타가 됐다.

김씨는 온라인에서 한국 화장품 스토어를 운영하고, 한국어 강좌도 진행한다.

한국어 강좌는 90분당 35~45달러(4만5000~5만8000원)라는 싸지 않은 수강료에도 불구하고 남미에서 70명 이상의 수강생이 동시에 접속한다.

서울에서 자랐고, 한국 대학을 졸업한 김씨가 멕시코로 건너간 것은 20대 후반이었던 지난 2018년이다.

김씨는 한국의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는 스트레스에서 탈출하고 싶었기 때문에 멕시코행을 택했다며, 대학 졸업 후에는 "(심각한 스트레스 때문에) 죽고 싶었다"고 회상했다.

앞서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마치고 남미를 여행한 것을 계기로 멕시코를 정착지로 선택했다.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에서 일자리를 얻었던 김씨가 인플루언서라는 새로운 길을 걷게 된 것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였다.

그는 현지인을 상대로 한국어 강좌를 하기로 결심한 뒤 유튜브에 3분 분량의 한국어 동영상을 올렸다. 처음에는 별다른 반향이 없었지만,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한국 문화에 대한 짧은 소개 영상을 올리자 하루 만에 조회수 5000회를 기록했다.

이후 김씨는 한국 드라마나 K-팝 가사, 패션, 문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설명 등 중남미인들의 관심을 반영한 동영상들을 올리기 시작했고, 그의 팔로워는 폭발적으로 늘어나 스스로 재정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누리게 됐다고 표현할 정도로 성공을 거뒀다.

김씨는 멕시코에서 중남미 문화를 만끽하고 있다면서 "너무나 소중해서 한시라도 낭비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김씨는 '대기업에서 일하고, 30대가 되면 가정을 이뤄야 성공'이라는 한국 부모 세대의 기준으로 보면 자신의 삶은 성공이 아닐 것이라며, 최근 한국을 방문해 부모님을 만났는데 "엄마는 아직도 나에 대해 만족보다는 걱정이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