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만 "정체불명 소포 중국서 발송"…中 "韓, 죄 뒤집어 씌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만 당국이 한국 곳곳에서 신고된 대만발 독극물 의심 소포와 관련해 전말을 끝까지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대만 당국은 또 범정부 조사팀의 1차 조사 결과 문제의 소포는 중국에서 처음 발송됐으며 대만 경유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대만의 부총리 격인 정원찬(鄭文燦) 대만 행정원(정부) 부원장은 지난 22일 “형사경찰국의 1차 조사 결과 해당 소포는 중국 선전(深圳)에서 ‘상품 환적 우편 서비스(貨轉郵·화전우)’ 방식으로 대만에 발송됐고 중화우정(대만 우정사업본부)을 거쳐 다시 한국으로 보내졌다”며 “추가 조사를 실시해 끝까지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원장은 “대만 정부는 사건의 자초지종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겠다”며 “이번 사건은 고도의 경각심을 갖고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일부터 전국 각지에 대만에서 발송된 것으로 추정되는 소포가 배달됐다. 사진 경찰청

지난 20일부터 전국 각지에 대만에서 발송된 것으로 추정되는 소포가 배달됐다. 사진 경찰청

이날 대만의 관세청 격인 재정부 관무서(財政部關務署)는 홈페이지에 성명을 올려 문제의 소포는 중국에서 처음 발송된 것으로 대만에서 보낸 소포가 아니라고 밝혔다. 대만 관세청은 앞서 21일 내정부 경정서(한국의 행정안전부 경찰청)의 형사경찰국 및 법무부 조사국 등 관련 기관으로 범정부 전문 조사팀을 구성해 조사에 돌입했다.

22일 대만의 관세청 격인 재정부 관무서(財政部關務署)가 홈페이지에 문제의 소포는 중국에서 처음 발송된 것으로 대만에서 수출한 상품이 아니라는 해명을 발표했다. 관무서 사이트 캡처

22일 대만의 관세청 격인 재정부 관무서(財政部關務署)가 홈페이지에 문제의 소포는 중국에서 처음 발송된 것으로 대만에서 수출한 상품이 아니라는 해명을 발표했다. 관무서 사이트 캡처

대만 관세청은 ‘상품 환적 우편 서비스’는 해외에서 들여온 상품을 중간 창고에 반입한 뒤 우편으로 재포장해 다시 수출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관세청은 환적 서비스 업체를 상대로 각종 규정 위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도록 요구했다며 중국 등 고위험 지역에서 출발하는 환적 화물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대만 연합보는 22일 문제의 소포가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 ‘솨단(刷單) 사기’로 불리는 브러싱 스캠은 인터넷 쇼핑몰 업체가 주문하지 않은 값싼 상품이나 빈 상자를 발송한 뒤 판매 실적으로 가장해 제품의 평가를 올리는 방식으로 실적과 평점을 조작하는 행위를 말한다.

대만 우정사업본부도 이번 소포가 민간물류회사인 ‘대만통(台灣通)’이 중국에서 물건을 받아 ‘환적 서비스’를 이용해 한국에 배송하는 과정에서 세관을 거쳤을 뿐 대만에 정식 입국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현재 해당 업체는 한국으로 보내는 우편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과거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가 한국과 일본 등에 제품을 자체 배송할 경우 평균 7일 정도 소요됐지만, 자동화된 대만의 ‘환적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배송 시간을 3~5일로 단축했다고 대만 연합보가 보도했다.

앞서 2020년 7월에는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중국 쑤저우(蘇州)에서 발송한 정체불명의 소포가 발견돼 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의 최소 9개 주에서 중국에서 보내온 보석 혹은 장난감으로 표기된 소포를 받았으나 실제 확인되지 않은 씨앗이 배송됐다고 보도했다.

한편 중국 매체는 이번 사건을 화제성 뉴스로 보도했다. 환구시보의 인터넷판인 환구망은 22일 한국과 대만 언론 보도를 인용해 대만발 소포로 한국이 큰 혼란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기사 말미에 “대만 당국이 독극물 소포 사건으로 조작해 (총통)선거에 이용하려 한다”, “한국은 경솔하게 죄를 남에게 뒤집어씌운다” 등 일부 네티즌의 주장을 인용해 한국과 대만을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