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젊을 때부터 준비할 걸…50대 퇴직자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마포구 서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한 구직자가 일자리 정보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서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한 구직자가 일자리 정보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50대 이상의 퇴직자들이 퇴직 전에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 되는 것으로 '재정관리'를 꼽았다.

20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이하 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50대 이상 퇴직한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퇴직 전 미리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가 되는 것'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37.5%(150명)가 '재정관리'라고 답했다.

재정관리 항목은 세부적으로 연금과 연금 외 자산으로 구분했다. 먼저 연금 관련해서는 연금저축, 연금보험 등 개인연금 관리를 충분히 하지 못해 후회된다는 답변이 43.5%(174명)로 가장 많았다.

센터는 "국민연금에만 의지해서는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며, 이제는 개인연금을 통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실히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금 외 자산 관련해서는 노후 자산을 주식이나 ETF, 펀드 등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키울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해 응답자의 27%(108명)가 아쉬움을 드러냈다.

센터는 "예전과 달리 투자가 자산증식의 필수적 수단이며, 은퇴 이후에도 투자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형성된 것이 이러한 결과를 도출한 원인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사진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보고서 캡처

사진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보고서 캡처

'재정관리' 다음으로 은퇴자들이 아쉬워했던 것은 '퇴직 후 일자리 계획 및 준비'가 24.5%(98명)를 차지했다. 이어 '건강관리' 17.75%(71명), '취미·여가 계획 및 준비' 11.5%(46명), '가족 및 인간관계 관리' 3.5%(14명) 순으로 나타났다. 후회되는 것이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21명(5.25%)이었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퇴직하고도 계속할 수 있는 일을 마련해 두지 못한 것을 가장 후회했다. 응답자들은 퇴직 이후 소득 공백기에 대응한 방법으로 '퇴직 후 일자리를 구해 소득을 얻는 것'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또한 기존 직장에서 최대한 퇴직 시기를 늦추겠다는 답변도 있었다.

인간관계 또는 취미/여가생활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만족이나 내적 성취보다는 재정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간관계는 재취업 창업에 도움이 될 만한 인맥을 충분히 만들어 두지 못한 것을, 여가 생활에 관련해서는 이를 즐길 만한 여유자금을 마련해 놓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

마지막으로 건강과 관련해서는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았던 것을 가장 많이 후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