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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적자 17조' 서울교통공사 "임금 1.7% 인상" VS 노조 "5.6%"

중앙일보

입력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뉴스1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뉴스1

누적 적자가 17조원대에 달하는 서울교통공사(공사) 노사가 지난 11일부터 시작한 올해 첫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로 구성된 노동조합(노조)은 임금 5.6% 인상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1.7% 인상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19일 공사와 노조에 따르면 이들 간 협상의 큰 쟁점은 인력 감축 문제다. 사측은 "만성적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해 인원 감축안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대규모 인력 감축은 안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아울러 노조는 ▶임금 5.6%(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1.4%+상반기(1~5월) 평균 소비자 물가 상승률(4.2%)) ▶임금 피크제 폐지 및 보완 ▶장기 결원 시 부족 인원 및 노선 연장에 따른 필요 인원 충원 ▶하계 연중 휴양소 예산 확대 ▶안전 관리 정원 증원 ▶분기당 4시간 유급 교육시간 보장 ▶자녀출산 지급액 상향(15만원-〉30만원) ▶가족돌봄 시 근로단축 청구권 보장 시행 명문화 등도 요구했다.

이에 사측은▶정책 임금인상률(1.7%) 이내 임금 인상 ▶통상임금 항목 확대 및 일부 수당 기본급화▶분야별 4조2교대 폐지 ▶특별유급휴가 폐지 ▶정직자 및 직위해제자 보수지급 변경 ▶공사 창립기념일 유급휴일 폐지 등을 내놨다.

공사의 인력 감축안은 지난 2021년부터 진행돼왔다. 당시 공사는 2026년까지 현재 직원의 10% 정도인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지난해에도 감축안으로 인해 노사 갈등으로 파업 직전까지 갔으나 막판 노사가 합의했다.

올해에도 사측은 2026년까지 2212명을 인력 감축과 운영비 절감, 발주 일원화 등 투자비 절감 등이 담긴 자구안을 지난 2월 서울시의회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 관계자는 "단순·비핵심 업무 자회사 위탁 및 민간 전문 업체 위탁 등으로 인력 효율화를 진행하겠다는 게 사측의 계획"이라면서 "묻지마식 구조조정 실적 행정을 위해 목표를 정해 놓고 협상안을 끼워 맞추는 것밖에 안된다"고 비판했다. 다만 사측은 근무제도 개선을 통한 효율적 인력 조정안이라고 맞섰다.

현재 공사는 2020년 1조1337억원, 2021년 964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재정적 악화를 겪고 있다. 지난해에도 64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누적 적자는 17조6808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시는 8년 만에 지하철 요금을 오는 10월부터 150원을, 내년 하반기엔 150원을 추가 인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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