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이어지는 소비 둔화에 내수촉진·소득 증대 방안 쏟아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6월 중국 구이저우성의 한 슈퍼마켓에서 한 시민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지난 6월 중국 구이저우성의 한 슈퍼마켓에서 한 시민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중국이 소비자 구매력 약화와 내수 둔화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서둘러 내놓기로 했다.

중국 거시경제 주무 기관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진셴둥 정책연구실 주임은 18일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소비를 회복·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겠다”며 “대량상품 소비 안정화와 자동차·전자제품 소비 촉진, 농촌 소비 확대, 소비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발표된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6.3%에 그치며 7%대를 웃돈 시장 전망치에 못 미쳤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발개위는 내수 회복을 이끌 국민 소득 증대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 주임은 “청년 등 중점 집단의 취업을 촉진하고, ‘소득 분배 제도 개혁 심화를 위한 부처 간 연석회의’를 통해 소득 분배 영역의 중요 사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중점 집단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저소득자의 수입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전날 발표된 6월 청년실업률이 21.3%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데 대해서는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의 불확실·불안정 요인이 비교적 많고, 대학 졸업생 등 중점 집단이 큰 취업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인 임금 상승 메커니즘을 완비해 1차 분배에서 노동 보수가 차지하는 비중을 높일 것”이라며 “다양한 경로로 도시와 시골 주민의 소득 증가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진출 기업의 2분기 경영애로사항은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산업연구원]

중국 진출 기업의 2분기 경영애로사항은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산업연구원]

중국 상무부도 이날 가계 소비 진작을 위한 11개 정책을 발표했다. 상무부와 발개위 등 13개 부서가 공동으로 마련한 ‘가계 소비 진작을 위한 통지’는 각 지방정부가 주민들의 가구나 전자제품 구입을 지원하고 장려하도록 했다. 주택 구입이나 리모델링도 장려 대상이다.

또 기업이 개인의 선호를 고려한 가정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각 지방정부가 지원하고 각종 전시회·박람회를 통해서도 소비를 촉진하도록 했다.

금융기관에는 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 상품에 대한 신용 지원을 강화하고, 관련 대출금리와 만기를 합리적인 수준에서 설정하라고 요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