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묘한 분위기" 이 여성과?…사라진 中외교부장 '불륜설' 발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친강(秦剛) 외교부장이 3주 넘게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불륜 등 사생활에 문제가 생겼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싱가포르에선 국회의장과 여당 의원이 부적절한 만남으로 동반 사퇴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친강(오른쪽)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6월 25일 베이징에서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을 만난 모습. AFP=연합뉴스

친강(오른쪽)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6월 25일 베이징에서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을 만난 모습. AFP=연합뉴스

18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친강 외교부장은 지난 6월 25일 베이징에서 러시아·베트남·스리랑카 외교당국과의 만남을 마지막으로 공식 석상에 등장하지 않았다. 친 부장은 지난해 12월 부임 이후 꾸준히 외국 측과 회담·통화 등의 공개 일정을 소화해 왔다.

친 부장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외교장관 회담에도 결석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건강상의 이유”라고 해명했다. 이달 베이징에서 조셉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를 만나는 일정은 별다른 설명 없이 연기했다.

앞서 중국 정가 소식에 밝은 홍콩 성도일보는 친 부장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그의 부재는 3주 이상 길어지는 중이다.

친강 외교부장과의 불륜설이 돌고 있는 푸샤오톈의 SNS. 트위터 캡처

친강 외교부장과의 불륜설이 돌고 있는 푸샤오톈의 SNS. 트위터 캡처

이에 대만 언론 연합신문망(UDN)은 최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인용해 친 부장이 주미대사 재임 기간 만났던 홍콩의 유명 TV 앵커 푸샤오톈(傅曉田)과 함께 사라졌다는 루머를 보도했다. 그가 여성 문제로 중국 중앙기율검사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다.

실제 한 중국인 트위터는 지난해 3월 친 부장이 주미대사였던 때 푸샤오텐과 인터뷰에서 ‘묘한 분위기’를 보인다며 한 동영상을 공유했다. 기혼자인 푸샤오텐은 앞서 친 부장이 국무위원에 임명되던 때 아들 사진을 웨이보에 공유하며 ‘승리의 시작’이라고 언급해 아들이 친 부장의 자식이라는 추측을 받았다.

UDN은 또 친 부장이 간첩 사건에 연루됐다는 소문도 전했다. 영국 더타임즈는 “중국에서 고위 정치인을 둘러싼 불륜설은 당 노선에 반기를 든 인물을 제거하기 위한 구실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해석했다.

한편 17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선 불륜으로 국회의장과 여당 의원이 함께 사퇴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는 여당 인민행동당(PAP) 소속 탄추안진 국회의장과 쳉후이 의원의 사임 의사를 받아들였다고 발표했다.

PAP는 지난 2일 한 식당에서 탄 의장과 쳉 의원이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상에 유포되자 두 간부 간 ‘부적절한 만남’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탄 의장은 공개서한에서 “개인적으로 이번 일로 인해 가족에게 큰 상처를 줬다”고 밝히며 불륜 의혹을 사실상 인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