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아동 지원은 인권 사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피해 아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데 대해 "단순한 아동 복지가 아닌 심각한 인권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내고 윤 대통령 부부의 지난 1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립아동병원 아동인권보호센터 방문 의미를 소개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연합뉴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연합뉴스

김 수석은 "전쟁 초기 러시아로 납치됐다가 제3국을 통해 귀환한 380여 명 어린이들이아동인권보호센터에서 치료받고 있었다"며 "인권센터는 이들의 가족 상봉과 심리치료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전쟁 피해 아동 심리치료는 젤렌스키 대통령 부부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며 "윤 대통령은 이번 우크라이나 방문 시 발표한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 인도지원 중 아동지원의 한 부분으로 아동심리 치료 관련 필요한 재원과 프로그램 공유 등 지원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또한 윤 대통령이 이번 한·우크라 정상회담을 통해 지뢰 탐지기·제거기 지원을 확대키로 한 배경도 밝혔다.

김 수석은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특히 민간 거주지에 많은 지뢰를 매설하고 철수했다"며 "이런 지뢰 매설 지역에는 유치원 운동장, 어린이 놀이터도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때문에 학교에 수업하러 가다, 친구들과 놀다 지뢰를 밟고 숨지는 어린이 사상자들이 속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수석은 "우크라이나가 절박하게 필요로 하는 지뢰탐지기와 제거기 지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며 "5월 한·우크라이나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지뢰탐지기와 방호복이 우크라이나에 전달됐으며 지뢰제거장비 등 추가 지원도 계획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폴란드 바르샤바의 프레스센터에서 한 브리핑에서 "지뢰 탐지기·제거기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수요가 절박하리만큼 커서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면서 인도적 차원의 안전 장비 지원을 확대한다는 윤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

김 차장은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젤렌스키 대통령이 향후 재건 사업에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고, 이번 방문 이후 안보 분야 3가지, 인도 분야 3가지, 재건 분야 3가지 9개 패키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에서 확인한 9개 우크라이나 지원 패키지는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