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이번 주 핫뉴스]한미 핵협의그룹 첫 회의…민주당, 21일 꼼수탈당방지 혁신안 발표(17~23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번 주 핫뉴스’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7월 셋째 주 주요뉴스 키워드는 #화이트리스트 #보령머드축제 개막 #서울-양평 고속도로 #한미 핵협의그룹 첫 회의 #김영호 청문회 #현역병 입영일자 선택접수 #더불어민주당 혁신위 #JTBC등이다.

북한 핵 위협에 맞서 미국 핵무기 운용을 함께 논의하는 ‘한미 핵협의그룹’ 첫 회의가 18일 서울에서 열린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7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한 지 약 4년 만에 화이트리스트에 완전 복원하기로 결정했다. 사흘 뒤 공포됐고, 21일 시행된다.

‘제26회 보령머드축제’가 21일부터 8월 6일까지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다.

윤석열 정부 첫 개각의 유일한 장관인 김영호(64)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21일 열린다.

JTBC 보도를 이끌어온 ‘뉴스룸’이 17일 새롭게 변신한다. 새 앵커는 한민용, 최재원 기자가 맡는다.

병무청은 내년에 육군 현역병 입영을 희망하는 사람에 대해 19일부터 2024년도 현역병 입영 일자 본인 선택 접수를 시작한다.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꼼수 탈당 방지’ 등을 포함해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윤리정당 방안을 두 번째 혁신안으로 21일 공개할 예정이다.

2023.07.17

JTBC '뉴스룸' 7월 17일 전격 개편, 7년 만에 앵커진 전면 교체

JTBC 보도를 이끌어온 '뉴스룸'이 17일 새롭게 변신한다. 새 앵커는 한민용, 최재원 기자가 맡는다. 2018년부터 4년 동안 주말 '뉴스룸'을 맡아 진행 실력을 이미 검증받은 한민용 앵커는 10개월여 만에 평일 '뉴스룸'으로 앵커석에 다시 앉는다.새롭게 단장한 JTBC '뉴스룸'은 오는 17일 오후 7시 50분에 방송된다.

2023.07.18

한미 핵협의그룹 18일 서울서 첫 회의…김태효·캠벨 공동 주재

한국과 미국은 18일 서울에서 핵협의그룹(NCG) 첫 출범 회의를 개최한다. 지난 8일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북 핵억제 강화를 위한 정보 공유, 협의 체계, 공동 기획 및 실행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는 양국 NSC(한국 국가안보실·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가 나선다.

우리 측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미국 측 커트 캠벨 백악관 NSC 인도·태평양 조정관과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 정책 조정관이 회의를 공동 주재한다.

한미는 당초 NCG를 차관보급 협의체로 가동하기로 합의했으나, 첫 회의에서는 양국 NSC가 나서는 차관급 협의체로 격상된 것이다.

한미 간에 차관급 채널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등이 이미 가동되고 있는 만큼 향후 회의가 정착되면 차관보급으로 재조정될 여지도 있어 보인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7.18

18일 대법관 후보자 7월 임시국회 본회의서 처리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등을 위한 7월 임시국회 본회의가 18일 열린다.권영준·서경환 신임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각각 11일과 12일에 열렸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7월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도 처리할 계획이다.

2023.07.19

병무청, 내년 입영 희망일 19일부터 선착순 접수

병무청은 내년에 육군 현역병으로 입대하려는 이들의 입영 희망일을 19일부터 홈페이지(www.mma.go.kr)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신청 대상은 올해 병역판정검사를 받고 현역 대상으로 판정받은 2004년생과 대학 또는 대학원 재·휴학 사유로 입영 연기 중인 사람, 국외 장기 체류로 국외 입영연기 중인 사람이다.

병역의무자는 본인의 학업과 취업 등의 일정에 맞춰 다음 해 입영 희망 월(月)을 신청할 수 있다. 연중 3회 접수하며, 이번이 1회차다. 2회차는 9월, 3회차는 11월에 접수한다.

1차의 경우 지역별로 ▶경기북부·광주·전남·전북·인천은 19일 ▶대전·충남·충북·부산·울산·제주는 20일 ▶대구·경북·경남·강원·강원영동·서울은 21일에 신청할 수 있다.

2023.07.21

김영호 통일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21일 실시

윤석열 정부 첫 개각의 유일한 장관인 김영호(64)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21일 열린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날 열기로 지난 4일 결정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월 29일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명한 바 있다.

2023.07.21

민주당 21일 윤리정당 방안 발표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꼼수 탈당 방지' 등을 포함해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윤리정당 방안을 두 번째 혁신안으로 21일 공개한다.

선출직 공직자의 위법 의혹이 제기되면 당에서 조사를 개시하도록 시스템을 만들고, 조사에 응하지 않는 인사들은 징계회피 탈당으로 간주하고 복당을 제한할 것을 촉구했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부분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윤리정당 방안을 21일께 정리해 발표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본적인 방향은 위법 행위 의혹 있는 선출직 공직자, 당직자에 대해 당 책임을 조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라며 "선출직 공직자의 위법 의혹이 제기되면 당에서 조사를 개시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윤리감찰단을 강화하고 선출직 공직자와 당직자의 위법 행위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는 윤리정당 방안을 비롯해 정책 기능 강화와 미래정책 전략, 당원·국민 의사를 반영하는 정당조직 현대화 방안 등 3가지 과제를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2023.07.21

일본, 한국 '화이트리스트' 4년만에 복원…수출규제 모두 해제,21일부터 시행

일본 정부는 지난달 27일 각의에서 한국을 수출무역관리령 별표 제3의 국가(화이트리스트)로 추가하기 위한 '수출무역관리령 일부를 개정하는 정령안'을 결정했다. 개정 정령 시행 시점은 21일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에 앞서 지난 3월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의 수출규제를 철회한 바 있다. 이번 화이트리스트 재지정으로 2019년부터 약 4년간 지속된 한국 대상 수출 규제는 모두 해제됐다.

한국은 지난 4월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 복원했다. 한국은 일본에 앞서 지난 4월 24일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 다시 포함하는 내용의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를 관보에 게재했다.

일본 정부는 3월 한일 정상회담에 맞춰 한국에 대해 반도체 품목 수출규제 철회를 발표했고, 동시에 한국 정부도 일본 측의 3개 품목 조치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취하했다.

한일 간 수출 규제 갈등은 한국 대법원이 2018년 강제징용 배상 소송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라'고 확정 판결한 데 대해 일본이 반발하면서 불거졌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7.21

'보령머드축제' 21일 개막…8월 6일까지

'제26회 보령머드축제'가 21일부터 8월 6일까지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머드 축제는 기존 인기 프로그램인 대형 머드탕과 대형 슬라이드, 머드밤 등을 운영하며 머드체어 등 구동형 체험시설을 처음 선보인다.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는 월드 K-POP 페스티벌과 머드빅콘서트, GS25 뮤직&비어 페스티벌, 머드나잇 스탠드,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등이 열린다.

29일에는 보령종합경기장에서 가수 싸이의 대표 여름 콘서트 '싸이 흠뻑쇼'도 예정돼 있다. 축제 기간 내내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과 머드탕 등 머드체험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개막식은 22일 오후 7시 30분부터 열린다. 폐막식은 8월 6일 오후 8시에 시작된다. 폐막식에서 축하공연과 해상불꽃놀이도 진행한다.

지난 2002년 머드축제 장면. 중앙포토

지난 2002년 머드축제 장면. 중앙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