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 전후복구사업 많은 경험과 신뢰 있다”…경제 일정으로 4박6일 순방 마무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오전 한ㆍ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순방 때마다 빼놓지 않고 강조해온 경제 외교의 일환으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도 함께했다. 이번 비즈니스포럼을 통해 한국과 폴란드 기업ㆍ기관은 배터리ㆍ미래차ㆍ원전ㆍ금융 등의 분야에서 모두 33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비즈니스포럼 모두발언에서 “한국 기업의 유럽 진출 관문이자 물류 요충지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에서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며 “한국은 지난 20년간 폴란드에 가장 많이 투자한 국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양국 간 교역은 2016년 이후 연평균 두 자릿수로 증가하며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치인 90억 달러에 이르렀다”며 “이러한 추세라면 2030년에는 3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바르샤바 한 호텔에서 열린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바르샤바 한 호텔에서 열린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협력’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의 가장 가까운 이웃 국가로서 전후 복구 사업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한국은 전후 복구사업 참여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뢰를 쌓아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협력에 양국이 함께 파트너로 참여해 우크라이나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과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협력을 위해 9월부터 차관급 협의체를 가동한다. 이를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현재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난 5월 정부 간 협력 창구를 통해 20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는 별도로 민간 분야에서 최대 320억 달러 규모의 협력 사업 기회가 있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지난 5월 우크라이나와도 재건사업에 협력한다는 MOU를 체결했다”며 “한국ㆍ폴란드ㆍ우크라이나 간의 3각 협력체계가 완성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비즈니스포럼에 이어 바르샤바 시내 호텔에서 현지에 진출해있는 한국 기업인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 현재 폴란드에는 가전ㆍ자동차부품ㆍ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기업 350여곳이 진출해있다.

폴란드는 특히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 1위 생산국으로, 자동차 산업 강국인 독일과 붙어 있어 유럽 배터리 생산 거점으로 최근 급부상했다. SKC가 투자한 배터리 소재인 동박(얇은 구리) 공장은 유럽 최대 규모로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배터리ㆍ건설ㆍ방산ㆍ가전ㆍ금융ㆍ중소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현지 진출 기업인이 참석해 인허가와 자금조달 등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폴란드와의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현지에서의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최소화되도록 관련 부처와 대사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격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 리텍스포를 향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 리텍스포를 향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에 2년 연속으로 참석해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조했다. 특히 12일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을 발사한 직후 열린 회의에서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나토는 북한을 향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핵 폐기를 강조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 지원 및 재건 사업 참여 의사도 강력히 피력했다. 나토 정상 만찬에서 볼로디미르 젤린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환담하며 연대 의지를 드러낸 윤 대통령은 폴란드 두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위한 한ㆍ폴란드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관련 움직임에 속도를 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나토 정상회의 계기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6번째 정상회담도 소화했다. 윤 대통령은 회담에서 “계획대로 방류의 전 과정이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 우리 측과 공유하고, 방류에 대한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토록 해달라.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IAEA의 검토를 받으며, 일본이 시행하는 모니터링 정보를 높은 투명성을 갖고 신속하게 공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실무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일본 정부가 윤 대통령의 요구를 받아들일 거라는 게 당국자들의 설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