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정부, 정경택 북한군 총정치국장 등 4명 독자제재…北 ICBM 대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 최고인민회의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경택 북한군 총정치국장. 노동신문=뉴스1

북한 최고인민회의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경택 북한군 총정치국장. 노동신문=뉴스1

정부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해 정경택 인민군 총정치국장 등 4명을 독자적으로 제재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한반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ICBM 발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핵·미사일 개발 및 자금 조달에 관여한 개인 4명과 기관 3개를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 4명은 정경택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박광호 전 노동당 선전선동부장, 조선백호무역 민주콩고지사 소속 박화송·황길수다.

이들은 북한 전·현직 고위 관리로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했거나, 유엔 안보리 제재를 위반하는 상업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관 3개는 조선백호무역회사 이 회사의 민주콩고 내 위장회사인 '콩고 아콘드 SARL', 칠성무역회사다. 이 기관들은 북한 정권이 운영하는 무역회사로 기계 등 금수품 거래와 북한 조형물 수출, 노동자 송출에 관여했다.

이번 제재 명단은 미국 또는 유럽연합(EU)에서 과거 지정했던 대상들이다. 이번 조치로 국제사회의 제재망을 더욱 촘촘하게 하고 우방국간 대북 정책 공조를 강화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외교부는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