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컬대학 15곳 후보 확정…10월 1000억 희비 갈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우승 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글로컬 대학 예비지정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김우승 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글로컬 대학 예비지정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정부의 지방대 지원 정책인 ‘글로컬대학30’ 사업 후보가 15곳으로 확정됐다. 오는 10월까지 본지정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10곳은 5년간 100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교육부는 12일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에 대한 이의신청 수렴 결과 15개 대학·연합체 예비지정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1차 평가 발표가 이뤄진 지난달 20일 이후 열흘 간 1개교가 이의신청을 했다. 예비지정 평가 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이의신청심의위원회를 개최, 기각 결정을 내렸다.

최종 예비지정된 대학·연합체는 ▶강원대·강릉원주대 ▶한림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충북대·한국교통대 ▶순천향대 ▶경상국립대 ▶인제대 ▶부산대·부산교대 ▶울산대 ▶안동대·경북도립대 ▶포항공대(포스텍) ▶한동대 ▶순천대 ▶전남대 ▶전북대 등이다. 이들은 오는 10월 6일까지 대학 구성원, 지자체, 지역 산업계 등과 함께 실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본지정 평가 결과는 10월 말 발표된다.

교육부는 이날 선정 여부와 상관없이 공개에 동의한 글로컬대학 혁신기획서 47건도 누리집에 게시했다. 이와 함께 제출된 94건의 지원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도 공개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기획서에는 학사구조 전환을 제안하는 내용이 하나도 빠짐없이 포함됐다. 특히 전체 무전공 모집(25개), 일부 무전공 모집(23개), 단과대 통폐합과 학과제 폐지(38개) 등 모집 단계부터 벽 허물기 시도가 대세를 이뤘다. 이밖에 다전공이나 마이크로디그리(최소 단위 교육과정) 등 학사 다변화 시도도 있었다. 교육부는 “모집, 재학, 졸업 전 과정에서 학생 선택권 보장돼 학생들의 사회진출 기회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13곳은 아예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내세웠다. 통합 모델도 다양했다. 국립대-국립대(4건), 국립대-공립대(1건)뿐만 아니라 설립법인이 다른 사립끼리의 통합 계획안도 2건(일반대-일반대, 일반대-전문대) 있었다. 재단이 같은 사립대의 통합은 일반대-전문대(4건), 일반대-전문대-사이버대(2건) 등 6건이었다.

대학들의 글로컬 사업 재도전 의지가 큰 만큼, 당분간 대대적인 구조개편이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달 28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총회 참석 총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4%가 “글로컬 사업에 재도전하겠다”고 한 바 있다.

대학가에선 후유증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영남 지역의 한 총장은 “통합은 대학의 경쟁력을 높일수단일 뿐 답은 아닌데 글로컬 대학 사업에 붙으려고 너도나도 통합에 뛰어든다. 구성원 반발로 전국이 시끄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영수 대교협 부회장(부경대 총장)도 대교협 총회에서 “내년에 재도전 기회가 있다지만 상당수 대학이 혁신기획서 작성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며 또 1년을 보내야 한다. 혁신안만 마련하다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제출된 혁신 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장윤금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장(숙명여대 총장)도 “탈락 대학은 부실 대학으로 낙인찍힐 우려가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