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뱅크런' 우려 새마을금고에…은행권, 6조 규모 유동성 지원

중앙일보

입력

서울 시내 새마을금고. 연합뉴스

서울 시내 새마을금고. 연합뉴스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 우려에 놓였던 새마을금고에 대해 시중은행이 6조원 이상의 단기 유동성을 공급하며 소방수로 나선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과 국책은행인 산업·기업은행은 새마을금고와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계약을 최근 체결했다. RP란 채권을 담보로 돈을 빌린 뒤 일정 기간 후 금리를 더해 해당 채권을 다시 되사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RP 계약 체결은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부실 우려가 커진 새마을금고에서 예금이 잇따라 빠져나갈 경우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 금융사들은 유동성에 일시적인 위기를 겪을 때, RP를 이용해 다른 금융사에 돈을 빌리는 경우가 많다. 지난해 11월 흥국생명의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사태 때도 4대 은행이 흥국생명의 RP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자금 지원이 이뤄졌다.

은행의 새마을금고 RP 매입 금액은 대략 6조원 이상으로 전해졌다. 은행별로 5000억원에서 2조원가량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확정적으로 RP를 매입해달라고 은행에 요구한 것이 아니라, 여유가 있으면 시장 안정 차원에서 도와달라고 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금액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

이번 RP 매입의 대상이 된 것은 새마을금고가 보유한 국고채·통화안정증권채권 등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안전한 채권을 담보로 일시적으로 돈을 빌려주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우려를 불러왔던 새마을금고의 예금 인출 속도는 지난 7일을 기점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지난 7일부터는 예금 인출에 대한 문의 전화도 줄었고, 실제 인출 규모도 많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연체율 상승 등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예금을 되찾는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몰렸지만, 이후 정부 부처를 중심으로 “믿어 달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불안 심리가 잦아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새마을금고 범정부 대응단’에 따르면 지난 7일 인출 규모는 전날 대비 1조원가량 줄었고, 예·적금 중도 해지자의 재예치 건수도 3000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예·적금을 중도해지한 새마을금고 고객 중 오는 14일까지 재예치를 신청하면, 원래의 약정 이자를 복원하고 비과세 혜택도 유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행안부·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 실무자들로 구성된 ‘범정부 새마을금고 실무 지원단’을 가동해 새마을금고 예수금 동향 등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